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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연, AICBM 연구개발 참여 패션기업 모집 착수
AI, IoT, Big data, AR/VR, Smart Factory 등 패션산업 첨단화 목적
등록날짜 [ 2018년06월08일 10시48분 ]

AICBM 작동원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국내 유일의 패션 R&D(연구개발) 전문기관인 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주상호, 이하 패션연)은 정부부처가 4차산업혁명 기반기술 AICBM(AI, IoT, Cloud, Big data, Mobile) 연관 산업에 사업비를 적극 투자함에 따라, 앱개발기업, 빅데이터기업, 디바이스 제작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의 컨소시엄을 통한 정부사업 수행 패션기업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패션연은 이러한 컨소시엄에 패션 기업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기업들의 지속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재 패션연 연구개발본부는 블랙야크, 좋은사람들 등과 생체신호감지 IoT 스마트의류, 보고·듣고·말하는 융합형 자켓, 해양용 융복합 발열제품, 동작감지 Home IoT 텍스트로닉스, 전자직물 등 첨단융합제품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김창규 연구개발본부장은 “최근까지 디자인 기술혁신에 집중해 왔다면 디지털 기술혁신에 발맞춰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사업도 병행 중에 있다.”고 말하고 4차산업혁명과 함께하는 패션의 시대, 디자인과 디자인 기술을 통한 언어로 소통하며 동반성장 하기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함께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 이러한 노력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며 관련 테크놀로지 기업들은 물론 패션기업들의 참여도 적극 희망했다.

패션연은 패션테크놀로지를 주제로 하는 심포지움인 ‘패션퓨처스(Fashion Futures)’를 통해 글로벌 기술공유를 시작한 이래 올해 5회째를 준비중에 있으며, 기술력의 집약을 통해 지속가능한 패션의 미래가치 창출에 이바지 해 오고 있다.

한편 패션산업의 첨단화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활동은 매우 활발하다.

나이키는 ‘나이키 아이디(NIKEID)’로 매스 커스터마이징을 실현하고 있으며, 스티치 픽스(Stitch Fix)는 AI 기반의 커스터마이징 스타일 추천서비스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Qingdao Red Collar(QRC)는 스마트팩토리 기술이 도입된 우수 생산공장과 소비자를 1:1로 연결하는 재고 제로의 온라인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 아마존은 인공지능(AI) 패션디자이너 기술을, IBM 인공지능 ‘왓슨’은 트렌드 분석 및 상품기획 기술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준비 중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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