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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패션 경기 훈풍 예상
경제성장률 상향-내수소비 회복세-한중 냉전 해빙무드 진입 청신호
등록날짜 [ 2017년12월22일 18시4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박윤정 기자]2018년 패션경기는 올해 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금융권 등 기관들의 경제 성장률 상향 발표와 내수소비 회복 징후, 그리고 한-중 해빙무드 진입이 긍정적 전망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본지 기자가 만난 중국 사업가(국산 의류 및 화장품 유통)의 목소리에서도 이같은 긍정적 신호를 읽을 수 있었다.

“정책과 민심에 가장 빨리 반응하는 이들이 왕홍”이라고 전제한 그는 “돈을 줘도 한국제품 마케팅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하던 왕홍들이 국산 아이템 홍보에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 후 중국인들의 반응이 달라진 것을 체감한다”며 “내년에는 눌려있던 한류 소비가 확실히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아직 시장 상황은 꽁꽁 얼어붙은 빙판이지만, 그 아래는 ‘돌돌돌’ 물길이 나기 시작한 조짐은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내년 연초부터 이같은 훈풍이 중국으로부터 불어 온다.

중국 최대 커뮤니티형 이커머스 플랫폼 샤오홍슈(RED,小红书)는 내년 1월 11일 그랜드인터켄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중국 진출을 원하는 한국 브랜드를 대상으로 글로벌 브랜드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며 한-중간 패션교류에 불을 지핀다.

중국 내에서 가장 떠오르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는 샤오홍슈는 이날 행사에 샤오홍슈 공동설립자인 마오원차오와 취팡이 직접 샤오홍슈의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브랜드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샤오홍슈는 특히 중국 젊은 층 소비자가 해외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1순위로 찾는 앱으로 손꼽힌다. (관련기사 4면)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내놓은 ‘아시아 개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가 내년에 3.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9월 ADB가 발표한 전망치와 비교하면 0.2%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ADB는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사태가 한국 경제에 불똥을 튄 것과 관련, 중국과의 외교관계 개선이 한국의 수출을 촉진하고 몇 개월 안에 관광산업을 회복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증권도 한국 경제가 2018년에 2.8%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수출의 경우, 전년대비 10% 내외의 견고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그렇다면 현장의 기업가들은 내년 경기 기상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중소기업중앙회가 18일 발표한 ‘2018 중소기업 경기전망 및 경제환경 전망조사’ 결과를 보면, 중소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업황전망 건강도지수(SBHI)가 2017년 지수(83.1)보다 9.6포인트 상승한 92.7을 기록하며 3년 만에 반등세를 보였다.

이 지수는 중소기업 2965곳이 응답한 내용을 5점 척도로 세분화해 가중평균해 산출한 수치로, 100 이상이면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한 업체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는 업체보다 더 많음을 나타내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은 내년도 경제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절반 이상이 ‘내수경기’(71.5%, 이하 복수응답)를 꼽았다.

내수경기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뒤섞였지만, 비관보다는 기대가 앞선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큰 변수가 등장하지 않는 한, 사드 배치와 탄핵정국, 촛불집회 장미대선(조기 대선) 등 악재가 겹친 올해보다 내수시장은 활성화 무드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모처럼 패션 시장에도 ‘물’이 들어오는 셈이다. 하지만 수심은 낮고, 물결은 세지 않을 수도 있다.

결국 ‘어디로’ 뱃길을 잡고, ‘어떻게’ 노를 젓는 지가 성패를 가름 할 척도가 될 전망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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