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트렌드/신제품 > 트렌드Trend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패션협회, '2017 한국 패션산업 10대 뉴스' 선정
4차 산업혁명, 패션산업 패러다임 변화, 모바일 채널, 이커머스 마켓 장악 등
등록날짜 [ 2017년12월07일 18시27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한국패션협회(회장 원대연)는 4차 산업혁명, 패션산업 패러다임 변화, 모바일 채널, 이커머스 마켓 장악 등 올 한 해 이슈가 된 ‘2017년도 한국 패션산업 10대 뉴스’를 발표했다.

2017년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이슈와 함께 패션산업이 대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 감성산업이었던 패션산업이 데이터에 기반을 둔 플랫폼 혁신 산업으로 재정의 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소비, 유통, 스타일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전안법, 중간관리자의 근로자성 인정, 장기불황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 이라는 예측 속에 매출 효자 아이템으로 등극한 패딩 열풍 등 훈훈한 소식으로 2017년을 마감하고 희망의 마음으로 2018년을 준비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에 박수를 보냈다.

이번 10대 뉴스는 협회 홈페이지 및 패션넷코리아 게재 글 및 주요 포털사이트 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선정됐다. 

3,200여개 패션업계 뉴스를 수집 및 분석한 후 20개 키워드 선정 후 선정된 20개 이슈 키워드 패션업계 실무자 간담회 통한 의견 수렴 및 연간 포털사이트 게재된 기사·정보 빅데이터 약 100만 건 분석 통해 중요도 및 관련도 기준으로 선정됐다.

한국패션협회 선정, 2017년도 한국 패션산업 10대 뉴스는 다음과 같다.

1. 4차 산업혁명, 패션산업 패러다임 변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 열풍은 패션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고 있다. 디자인 감성산업이었던 패션산업은 아마존, 구글의 패션산업에 대한 관심과 함께 ICT 융합, 데이터 기반 플랫폼 혁신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추천 알고리즘, 큐레이션 서비스 등 일명 ‘취향저격’ 고객 맞춤형 제품 기획을 위한 패션 A.I MD 도입 등으로 발전될 것이며 또한 A.I, 딥러닝 등을 이용한 개인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 확대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2. 모바일 채널, 이커머스 마켓 장악

모바일 쇼핑거래규모 월 4조원 돌파, 네이버 쇼핑 플랫폼의 급성장, 패션 브랜드들의 자사몰 강화, O2O 채널 본격 시행,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강세 등 온라인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마켓 쉐어를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콘텐츠로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고 있다.

3. 험난한 경영환경, 노사 협력 노력

판매직 사원을 대거 정규직화한 패션기업이 나오는 등 정부가 권장하는 노동법의 모범 사례가 패션업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전안법 시행, 최저임금 상승, 중간관리자의 근로자성 인정 등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노사가 협력하여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극복해야 할 때다.
 
4. 히트 아이템 돌풍

벤치파카, 스트리트 웨어, 후드 티셔츠 등 단일 아이템 전성 시대로 최근 롱패딩 열풍은 장기 불황에 단비같은 매출 효자 아이템으로 한국 패션 기업의 생존 및 지속 성장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5. 사드 여파로 ‘China 플러스’ 부각

중국 사드 영향으로 중국에 집중했던 해외 시장 진출 이슈가 중국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 확대되고 있다. 직진출 보다는 라이선스 비즈니스, 파트너쉽 등 진출 방법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6. 대세로 떠오른 1인 소비시장

욜로족, 워라밸, 덕후, 1인 패키지, 싱글슈머, 일코노미 등 1인 소비시장이 야기한 새로운 소비성향.  1인 가구 소비량은 ‘15년 기준 27.2%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소비시장의 중심세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7. Super Great! 유통기업 PB 상품

신세계, 현대, 롯데 등 대형 유통 3사 뿐만 아니라 무신사, W컨셉 등 온라인 셀렉트숍도 PB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단순 가격경쟁력을 내세우는 PB 상품기획에서 발전되어 트렌디함과 다양성, 상품력을 구축한 브랜드로 개발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3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8. 협력사와의 상생으로 지속 성장 모델 추구

올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전방위적인 갑질 근절을 위한 각종 정책으로 패션산업 스트림에서 갑도 되고 을도 되는 패션기업들은 대리점 및 협력사와의 상생 관계 형성을 위한 자발적인 자정 노력 및 실제적인 기업 내부의 검증과 보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9. 복고, 트렌드가 되어 돌아오다

1980~2000년대 초반 출생자로 대한민국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 사회적 혼란기에 인식이 높은 젊은 세대들이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저항'을 상징하는 유스컬처가 문화의 전반적인 흐름을 차지하고 있다. 힙합, 서핑, 스케이트 보드 등 문화를 등에 업고 스트리트 캐주얼과 복고 트렌드가 캐주얼 및 스포츠 시장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10. 구조 고도화 시작한 패션업계

온라인 채널에서만 전개하는 브랜드 탄생, 비효율 브랜드 정리, 회전율 증대 및 제고율 감소 등 끊임없는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단순히 외형을 확장하기보다는 실질적인 이익률 개선을 위한 방안 강구를 통해 지속되는 패션업계의 장기 불황을 극복하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박윤정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소규모 덕후 섬유패션기업이 뜬다
■ 2017 패션 베스트 브랜드는?
패션협회, 2016 한국패션업계 10대 뉴스 선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올겨울 다운재킷, '후드&퍼'로 차별화 (2017-11-24 09:3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