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원사/원면(Yarn)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쿨(COOL) 섬유 브랜드명 비슷해 혼동 야기
생산업체 모두 쿨(COOL) 명칭 넣어 한 두 자만 틀리게 사용
등록날짜 [ 2008년06월17일 00시00분 ]


흡한속건(땀을 빨리 마르게 하는) 기능성 섬유(일명 쿨 섬유)의 브랜드 명칭이 대부분 너무 비슷해 혼동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 시판되고 있는 쿨 섬유는 '쿨론(코오롱패션머티리얼)','에어로쿨(효성)','쿨에버(휴비스)','쿨맥스(인비스타)','매직쿨'(도레이새한),'파인쿨(웅진케미칼)','쿨페스(중국헝리화섬)' 등 대부분 쿨(COOL)이 들어가는 용어로  한 두 자만 달라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은 브랜드 명칭을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다.

이처럼 기능성 섬유의 브랜드 명칭이 거의 비슷하다 보니 제품을 판매 할 때 의류 매장 직원들조차 소비자들에게 기능성 쿨 섬유의 품질에 상관없이 다 같은 제품이라며 얼렁뚱땅 넘어가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쿨 섬유는 생산업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날 뿐만 아니라 품질도 큰 차이가 있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인식시키기 위한 생산업체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쿨 섬유를 생산하는 업체는 코오롱패션머터리얼을 비롯해 효성, 휴비스, 인비스타(휴비스에 위탁 생산+자체 수입 병행), 도레이새한, 웅진케미칼(구 새한),TK케미칼, 성안합섬 등 8개사에 달한다. 여기에다 중국, 대만 제품까지 수입돼 판매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쿨 섬유 분야에서 가장 치열하게 부딪치고 있는 기업은 이 분야 선두업체인 코오롱패션머터리얼과 효성이다. 코오롱패션머터리얼은 [쿨론]이란 브랜드로 연간 3600톤, 효성은 [에어로쿨]이란 브랜드로 연간 3600톤을 공급하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그 뒤를 따라 휴비스가 [쿨에버]라는 브랜드로 연간 1800톤을 공급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 인비스타(구 듀폰 텍스타일)도 휴비스를 통해 연간 1500톤(자체 직수입 원사 포함) 규모로 생산해 [쿨맥스]라는 브랜드를 달아 판매하고 있다. 인비스타는 휴비스로부터 POY사를 구입해 국내 가연 전문 업체인 칠성섬유와 파카텍스에 가연공정을 거쳐 [쿨맥스]를 생산하고 있다. 휴비스와 인비스타(구 듀폰 Textiles & Interiors)는 지난 2003년 6월 한국 시장에서 휴비스가 생산 중인 흡한속건 섬유 소재에 [쿨맥스] 브랜드를 부착해 판매할 수 있도록 전략적 제휴를 맺은 바 있다.


후발업체인 웅진케미칼(구 새한)은 [파인쿨]이란 브랜드로 연간 960톤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이밖에도 도레이새한(매직쿨), TK케미칼, 성안합섬 등 후발 소규모 생산업체들도 쿨 섬유 시장이 정점을 이루었던 2005-2006년을 전후 해 쿨 섬유 시장에 진출 선발사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편 쿨 섬유 시장은 2005년을 정점으로 생산량 과포화로 인해 가격(현재 가격 파운드당 1900원-2000원선)이 크게 하락한 상태인데다 중국, 대만 제품 까지 최근 수입되고 있어 가격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화섬업체의 한 관계자는"시원하게 잘 마른다는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흡한속건사의 브랜드 명칭에 대부분 쿨(cool)자를 넣고 있어 일반 소비자들이 같은 제품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브랜드(생산업체)에 따라 품질 및 판매가격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조영문 기자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크레오라, 베트남 공장 본격 가동 (2008-06-19 00:00:00)
섬유 원료 가격 인상 러시 (2008-06-12 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