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칼럼Column > 허북구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천연염료 개발, 융합 연구에서 답을 찾자
등록날짜 [ 2017년08월14일 10시13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연일 뜨거운 날씨다. 뜨거운 날씨에는 피서가 제격이지만 천연염색은 그럴 형편이 못된다.

감물염색은 강한 햇볕일수록 발색이 잘 된다. 생쪽 염색은 여름에만 할 수 있고, 쪽은 꽃이 피기 전에 수확하고 염료를 추출해야 한다. 다른 염색도 햇볕이 좋을 때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여름과는 상관없을 것 같은 천연염료 개발 업체도 피서를 꿈꾸지 못하고 있다. 천연염색 산업이 본격적인 세계 경쟁 시대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천연염색이 산업적으로 대두되면서 첫 번째로 직면하고 있는 것이 염료이다. 천연염료를 합성염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색의 재현성과 견뢰도이다.

이중 색의 재현성은 어느 정도 극복이 된 상태이나 일광견뢰도는 해결과제로 남아 있다. 일광견뢰도를 먼저 해결하는 업체가 천연염색계의 판도를 좌우 할 수 있다는 시급성으로 피서의 여유조차도 없다는 것이다.

천연염료의 일광견뢰도 향상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염료 탐색(미생물의 유전자 변환을 통한 염료생산 포함), 친환경 고일광성 조제의 개발, 염색방법의 개선, 친환경 후처리 물질과 방법개발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어느 방향이던 간에 그간 합성염료에 투자했던 만큼의 연구가 이루어지 않았다는 점에서 투자와 연구에 비례해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대비 효율성과 속도의 측면에서 생각하면 개발 방향 못지않게 방법도 중요할 것이다. 현재 천연염색의 일광 견뢰도와 관련된 연구가 축적되어 있는 분야는 화장품업계이다. 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자외선 차단제 및 흡수제 개발을 위해 많은 식물을 탐색했고, 축적된 연구결과는 산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식물표본과 압화(押花) 분야도 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연의 꽃과 식물을 말려서 보관 및 연출하는 분야로 식물체의 변색을 방지하기 위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다.

수만 종에 달하는 식물을 건조하고 보관하는 과정에서 어떤 식물이 광에 노출되어도 변색이 잘 되는지 안 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갖고 있다.

압화 전문가들이 작약꽃을 이용할 때 도입종에 비해 광에 노출되어도 색의 변화가 적은 토종을 이용하는 것도 경험에 의한 것이다.

흑종호박(Cucurbita ficifolia)도 일광견뢰도는 높이는 물질의 탐색에 좋은 소재이다. 흑종호박은 1970년대에는 오이의 대목용으로 도입된 야생호박이다.

흑종호박의 표면은 초록색에 흰색 반점이 있는데, 햇볕에 1-3년간 노출되어도 색이 잘 변하지 않는다.

장기간 햇볕에 노출되어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일광에 강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물질을 찾아낸다면 화장품이나 천연염색에 매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천연염료의 자원에 대해서도 염료뿐만 아니라 일광견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물질을 갖는 것에 대해 해외의 자원까지 탐색할 필요가 있다.

염료개발자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탐색이 물리적으로 어려워도 문헌 조사나 관계자들과의 교류만으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뜨거운 여름. 칸막이 속에 있으면 덥기만 덥고 능률을 올리기 어렵다. 칸막이를 제쳐야 시원하고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칸막이가 가로막은 좌와 우, 앞과 뒤의 관련 분야와 접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천연염료의 개발에 이끌어 들여 융합(融合) 연구를 해야 한다.

그것은 천연염색 산업분야에서 성공하고, 세계 천연염료의 리더를 차지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섬유공예의 세계는 넓고 활용처는 많다 (2017-09-18 08:17:56)
칼럼-천연염색 각축시대, 천연염료 선점 시급하다 (2017-07-10 18: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