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쪽 반물염색 강좌 개최
쪽 염색 기술 보급 위해 한국천연염색박물관서 15일 실시
등록날짜 [ 2017년08월11일 10시28분 ]

니람 제조 교육 모습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은 쪽 염색 기술 보급의 일환으로 8월 15일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소 쪽 반물염색 특별강좌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쪽 염색은 주로 니람을 만들어 잿물과 혼합한 다음 환원(발효)시켜서 염색에 이용해 왔으며, 일부에서는 생쪽염색, 반물염색(잿물 발효법)을 해왔다. 생쪽염색, 반물염색은 ‘규합총서’, ‘임원경제지’ 등에도 소개돼 있다.

지난 1906년에 발간된 ‘한국토지농산조사보고-경기도, 충청도, 강원도’에 따르면 반물법은 ‘7월경에 거둬서 잎을 다져서 물에 담그고 교반하고, 하루가 지나면 석회를 추가해 더 교반하고 거품이 일면 천을 담가서 2-3일 동안 방치시키면 자감(紫紺)으로 염색된다’고 기록돼 있다.

‘근대 나주의 쪽 문화와 쪽염색’(허북구 저, 퍼브플랜 발행) 책에도 ‘1930년대 및 1940년대 나주에서 쪽 염색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에서는 니람을 만들었으나 일반 가정에서는 쪽을 물에 담가서 추출하고 건져 낸 후 다시 그 물에 쪽을 담가서 추출한 다음 잿물을 넣어 발효시켜서 염색했던 방법 등 다양한 유형의 반물염색법이 존재했다’는 내용이 있다.

실제로 쪽 반물법은 이처럼 전통적인 염색법으로 쪽 추출액에 잿물을 넣어 발효(환원)시키는 방법이나 쪽 염료의 보관 등의 문제 때문에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대중화되지 못했다.

이은석 나주천연염색문화재단 선임은 “쪽 반물염색법은 전통적인 방법임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아 특별 강좌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왕식 한국천연염색박물관장 또한 “쪽 염색 반물염색법 강좌를 통해 쪽 염색 기술의 폭을 넓히고, 전통 쪽 염색법의 이해와 전승에 기여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피력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문화재단, ‘쪽 반물염색 강좌’ 성료 (2017-08-16 15:35:57)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읍성 천연염색 이벤트 추진 (2017-08-07 11:3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