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칼럼/사설 >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3D 프린팅이 변화시킬 패션산업의 미래①
4차 산업혁명시대 이끌 주요 기술 중 하나인 3D 프린팅시대 본격화
등록날짜 [ 2017년05월24일 10시2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장수영 한성대 한디원 패션비지니스학과 교수]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제조업의 혁신을 외치며 만든 제조혁명의 허브 중 하나가 3D 프린팅이다.

오마마 전 대통령은 "3D 프린팅은 제조업의 중심에서, 제조 기술의 혁신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될 것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면 3D 프린팅이란 무엇일까?

3차원으로 모델링된 디자인 정보 및 3D 스캐너로 디지털 정보화해 3D 프린터기에 입력해서 입체적으로 출력하는 기술이다.

3D 프린팅 산업이 중요한 이유는 3D 프린터 기술이 기존 일반 산업 생산 뿐 아니라 자동차, 기계, 건축, 예술, 의료, 첨단 우주항공 기술, 음식, 패션, 잡화, 리빙 같은 실생활에 밀접한 부분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IDC research사는 2020년까지 3D 프린팅 시장의 글로벌 수익이 354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3D 프린팅이 주목 받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ICT기술과 소재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이 다품종 소량에서 다품종 대량으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3D 프린팅은 30여년간 축적된 기술이고, 관련 주요 특허의 연쇄적 만료로 파급효과가 커지고 있다.

3D 프린팅은 크게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구분 되며 3단계 공정으로 나뉜다.

1단계 모델링은 CAD 및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및 3D 스캐너를 이용해 디자인하는 것이며, 2단계 프린팅은 모델링된 디자인 도면을 이용해 재료를 적층 및 공제식으로 3차원 제품을 만들어 낸다.

마지막 3단계 후처리는 결과물에 대해 필요시 서포터 제거, 연마, 채색, 조립 등 마무리 하는 것이다.

3D 프린팅은 위의 3단계 공정처럼 복잡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특별한 기계나 긴 공정과정 없이 생산해 낼 수 있고, 디자인에서 생산까지의 시간을 현격히 단축시킬 수 있으며, 생산공정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본인이 상상하고 원하는 제품, 고객이 원하는 1:1 정교한 맞춤 생산이 가능하다.

3D 프린터는 무엇을 상상하든 이를 시제품으로 제작해 주기 때문에 이에 관련 된 업무효율이 극대화 할 것이며, 인테리어 제품, 벽마감재, 각종 액세서리 등에 대한 디자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상상력과 창의력이 크게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더구나 3D 프린터에 의한 산업인프라 변화와 새로운 직업의 창출 및 창업의 기회가 더 많아지고 다양화해 질 것이다.

시제품의 제작기간 단축으로 생산 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비롯해 기술-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 창조기업 출현,  맞춤형 라이프 스타일-헬스 산업 발전, 개인화 및 1:1 커스터마이제이션 시대 도래, 3D 프린터를 활용한 신규 창업 및 개인 창업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3D 프린팅을 통한 음식물(쵸콜렛, 케익 등) 제조로 새로운 개념의 쉐프 출현, 3D 프린팅 온오프라인 숍 등장, 3D 프린팅/스캐닝 포토숍 등장, 개인 디자이너 브랜드 및 제품 마켓 증가, 3D 프린팅 신규 소재 개발 증가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새로운 직업군이 등장 할 것이다.

그리고 프린팅 전문점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액세서리, 캐릭터 제품, 패션소품, 리빙소품등)을 즉석에서 만들어 주는 사업도 번창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3D 모델링 소유권 분쟁, 상표권 분쟁, 특허 문제 등도 증가 할 수 있다.

3D프린팅 소재(재료)로는 플라스틱, 초콜릿, 파우더, 왁스, 고무, 나무, 종이, 유리, 세라믹, 나이론, 메탈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장점을 3D프린팅은 갖고 있다.

특히 3D 프린팅은 패션산업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상호 보완적인면과 새로운 개념의 패션산업의 변화 및 패션제품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이미 나이키, 아디다스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은 3D 프린팅을 활용해 신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기업도 올해 3D 프린팅으로 런닝화를 출시했다고 한다.

패션제품들이 3D프린팅으로 생산되는 날도 멀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한디원 패션디자인과 2017 졸업작품전 23일 개최
칼럼-3D 프린팅이 변화시킬 패션산업의 미래②
Peak, 3D 프린팅 제작 런닝화 출시
칼럼-4차 산업혁명과 패션산업의 변화
기고-3D프린터 기술, 한국 어디까지 왔나?
칼럼-오더 메이드와 의상 표절 논란 방향
칼럼-3D 프린터 산업에 과감히 도전해야
■ 창간18주년 특별대담-박영숙 (사)유엔미래포럼 대표
유엔미래포럼, 3D프린터데이 성황리 개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천연염색 이미지, 바꿔야 산다 (2017-06-19 11:25:32)
칼럼-기업다운 기업문화의 확산을 바란다 (2017-05-24 09:1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