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칼럼Column > 허북구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어느 퇴역 군인과 천연염색 공방
등록날짜 [ 2017년05월18일 09시39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최근 천연염색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들은 자본과 기술력을 갖고 가격은 낮게, 품질은 좋게라는 이상적인 목표 실현과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기업의 참여가 증가하면서 천연염색에 대해서도 통일된 기준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기존의 소규모 공방들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대책 마련과 공방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모색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자료 수집과 선도적 대응 차원에서 타이완의 서남부 지역의 천연염색 관련업체 견학과 관계자들을 만났다. 타이완에서 천연염색의 역사는 짧고, 공방 수는 우리나라에 비해 적지만 공방의 유형과 역할은 우리나라 보다 더 다양화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그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만난 퇴역 군인과 천연염색 공방이야기이다.
 
천연염색 공방을 하고 있는 이 퇴역 군인은 대학 졸업 후 군인이 되어 52세에 퇴직을 했다. 군 생활 내내 규율과 명령 속에서 살았고, 엄숙하고 무뚝뚝한 군생활 습관이 몸에 배여서 퇴직을 하고 나니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퇴직 후 집에서 할 일없이 있다가 천연염색을 하는 부인이 연수회에 참가하면 운전을 해주다가 기다리면서 천연염색에 대해 곁눈질을 하였고, 공방에서 부인의 일을 돕다가 공방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대학에서는 화학을 전공했고, 군인은 규율을 따라야만 하는데 천연염색은 창의적인 일이어서 천연염색을 할 생각도 없었고, 처음에는 적응이 안됐지만 어느 순간 규율도, 계급도, 남녀 차별도 없는 천연염색을 통해 해방감 같은 것을 느꼈다는 것이다.

또 대학에서 전공한 화학이 천연염색에 적용된다는 것이 신기하고, 천연염색도 자신의 전공과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전공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는 천연염색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사귀게 되었고, 자신이 염색한 것으로 손자들의 가방 등도 만들어 준다고 자랑했다. 같은 시기에 퇴역한 동료들 중에는 아직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비해 자신은 천연염색을 만나 행운을 누리고 있다며 뿌듯해 했다.

최근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제직을 하면서 정신이 집중되고 마음의 수련도 할 수 있으며, 전시회 준비를 하는 등 계획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 같아 좋다고 했다.

생활비의 대부분은 군인연금으로 하고 있으며, 천연염색 제품은 공예품으로 판매량이 많지 않아 돈 벌이는 많지 않지만 천연염색은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새로운 삶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의 부인 또한 과거에 남과 어울리지 못하고, 말도 없어서 힘든 성격이었는데, 천연염색을 배우고, 천연염색 강의 등을 하면서 친구들을 사귀고, 성격도 변해서 지금은 사회생활을 너무나 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천연염색은 자신과 부인의 노후 인생의 구세주와 같은 존재라고 했다.     

군인 출신인 그는 현재 지역 특산 과수 부산물로 천연염색을 하고 있었다. 부인과 함께 특산물로 천연염색하는 과정을 동화책으로까지 낸 그는 천연염색을 통해 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등 나름대로 지역을 위해 무언가 기여한다는 것이 즐겁다고 했다.

최근 몇 일간 방문한 타이완의 공방 중에는 앞에서 소개한 퇴역 군인처럼 천연염색 공방을 돈벌이 수단이 아닌 행복한 노후생활, 다문화 가족의 사회화, 전통문화의 전승, 지역 문화의 개성화와 지역에 대한 기여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천연염색에 접근해 보람과 즐거움을 얻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

타이완 정부나 지방정부에서도 이러한 형태의 공방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위의 사례는 현재 천연염색에 대한 기업들의 본격적인 참여, 개성없이 증가만 하고 있는 천연염색 공방간의 경쟁 가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의 출현 등 급격한 천연염색 환경 변화에 당황하고 있는 우리나라 천연염색의 진로와 역할 모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여하튼 천연염색이 국가와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확산 및 기여하면서 천연염색 시장이 확대되고, 각 주체들의 역할이 각각의 분야에서 커질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시장 변화를 이끌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나주천연염색재재단, 국제천연염색교류전 성료
음식-우육면과 만두(대만, 타이완)
한+타이완 천연염색 국제 교류전, 개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천연염색 이미지, 바꿔야 산다 (2017-06-19 11:25:32)
칼럼-천연염색 백서, 결실을 바란다. (2017-04-17 09:3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