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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종, 중국 사드 보복 피해 어느정도인가?
중국 현지는 보복피해 없어, 유커특수 국내 상권은 직격탄 맞아 울상
등록날짜 [ 2017년03월14일 16시04분 ]

유커들이 발길이 끊긴 국내 면세점 전경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기자]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이하 사드) 국내 배치가 본격화되면서 중국의 경제보복이 노골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패션업종의 피해상황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

본지 취재 결과 현재 패션업종의 경우 중국 내수시장은 다른 업종에 비해 피해가 적은 반면 국내시장은 유커들의 발길이 뚝 끊어지면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이달 들어서만 소방법 위반 등을 이유로 중국내 롯데마트 55곳의 영업을 정지시켰고, LG생활건강의 항저우 화장품 공장도 최근 당국의 소방점검에서 시정명령과 함께 1개월 가동중단 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중국에 진출한 국내 패션기업들의 구체적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 정부의 타깃이 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화장품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경제보복이 장기화되면 반한(反韓) 감정으로 번질 수도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상하이에 법인을 설립하고 직진출해 브랜드를 전개 중인 한 패션기업 관계자는 중국 현지에서는 관영방송을 중심으로 사드와 국내 정치에 관한 내용들이 전파를 타고 있지만,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대도시에서는 국내 언론에 비치는 것처럼 과격한 보복이나 반한의 분위기는 찾아보기 어렵다면서 일부 쇼핑몰, 마트 등에서 한국제품 입고를 거부했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지만, 패션 브랜드들이 직접 제재를 받거나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진 않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는 한국 의류를 중국내 유통하는 소상공인, 일명 따이공으로 불리는 이들의 민간무역이 이번 중국 정부의 세관과 통관 검열 강화로 위축돼 정식 유통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되고 있는 면도 있다고 귀띔했다.

반면 인바운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호황을 누렸던 명동, 동대문, 홍대 등 유커특수 상권들은 이번 사드보복 조치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중국 단체여행객이 지난해 후반부터 눈에 띄게 줄었고, 씀씀이도 예전만 못해 객단가도 턱없이 낮아졌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결국 관광버스가 줄을 이었던 홍대 인근의 한 사후면세점은 이달 초 폐점을 결정했고, 중소 비브랜드 패션 잡화 매장들이 밀집한 명동 이면도로 상권도 문닫은 매장들이 속출하고 있다. 한 글로벌 SPA 브랜드는 운영난에 명동 초대형 매장을 매물로 내놨으나 몇 달간 새주인이 나서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소상공인이 핵심 고객인 동대문은 이번 사태의 최대 피해자로 꼽힌다. 중국 정부가 동대문 제품의 통관절차를 강화해 따이공들의 발길이 끊어졌기 때문이다.

동대문 패션유통 관계자는 사드배치 이전보다 30%정도 매출이 감소했다중국의 섬유·봉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하락세였는데, 예상치 못한 사드 악재까지 겹쳐 상인들의 고통은 더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을 심증만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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