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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다, AJL 810타입 에어절감+고생산성 강점 부각
에어압 2.8~4키로(kg/㎠) 가동 가능, 전기료 최대 40%까지 절감
등록날짜 [ 2017년03월13일 11시27분 ]

도요다 에어제트룸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도요다(토요타) 최신 에어제트룸(AJL) JAT-810타입이 전기료가 최대 40%정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구의 대표적인 직물업체인 동진상사, 동아티오엘, 삼남섬유(대진섬유 계열사), 백마직물 등 다수의 직물업체들은 기존 도요다 에어제트룸 610 또는 710타입을 매각 또는 폐기하고 최신 810타입 에어제트룸을 설치, 가동 중인데 전기료 절감을 비교, 분석한 결과 20%에서 최대 40%정도 전기료 절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면 소재 직물의 경우 40% 정도의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화섬의 경우도 20%이상 절감 효과를 보이고 있다.
 
3년 전 한국시장에 본격 도입되고 있는 도요다 최신 에어제트룸 JAT-810이 전기료 절감을 통한 원가 경쟁력 우위와 고품질, 고생산성 등 강점이 부각되면서 기존 노후 에어제트룸 대체기종은 물론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요다 에어제트룸 810타입의 에너지절감(전기료) 최대 40%효과는 기계적 강점과 에어절감 e-REED 적용때문으로 분석된다.

기계적 강점을 보면 에어제트룸 가동에 필요한 에어압이 4키로(kg/㎠)로도 충분히 가동한 반면 610타입 또는 710타입의 경우 에어압이 6키로까지 필요해 그만큼 콤프레샤의 부하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에어탱크의 에어압을 4키로로 낮추어도 충분히 810타입 에어제트룸을 가동할 수 있는데 면 소재의 경우 2.8키로 압으로도 가동할 수 있어 그만큼 전기료가 적게 들어간다.

에어제트 바디인 e-REED도 에어 소모량을 대폭 줄이면서 전기료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기존 바디에 비해  e-REED는 에어 소모량을 대폭 줄이게 설계, 제작됐는데 화섬의 경우 20%, 면 소재의 경우 40%까지 에어가 절감된다.

810타입을 설치, 가동하더라도 610타입 등과 같은 콤프레샤를 사용하게 되면 전기료 절감 효과가 크게 나지 않는데 이는 에어탱크 압을 610타입에 맞게 에어압을 높여 가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810타입의 경우 에어탱크 압이 4키로 압으로도 충분하지만 610타입의 경우는 6키로 압이 돼야 하기 때문에 부득이 에어탱크 압을 6키로 압으로 유지해야 해야 해 전기료 절감 효과가 반감된다.

나일론, 옥스포드 및 코드라, 에어백 등을 생산하고 있는 (주)동진상사는 1년 전 도요다 에어제트룸 810타입을 설치해 전기료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이 회사는 에어제트룸 36대 중 28대를 810타입으로 교체해 가동 중인데 610타입 8대도 최신 타입으로 교체를 검토 중이다.

이 회사 조원준 전무는 "에어제트룸을 최신 타입으로 교체하면서 전기료 절감과 함께 생산성도 훨씬 높아져 직기 설치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면서, "전기료 절감을 위해 노후 기종도 교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810타입 에어제트룸은 기존 610타입에 비해 최대 200rpm이상의 높은 가동 효율을 보이고 있어 매우 생산성이 우수하다.
 
태국의 에어백 업체인 A사는 도요다 자동차에 에어백을 납품하고 있는데 작년에 에어제트룸 810타입을 설치해 실가동 1100rpm까지 초고속 가동을 실현하면서 원가 경쟁력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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