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산업용(Techtex)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미시, 산업용섬유 메카 향해 질주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 통과, 화섬기업 산업용섬유 집중 육성
등록날짜 [ 2017년01월10일 18시34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구미=박상태 기자]구미시가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부직포 등 산업용 섬유소재의 생산 산지로 적극 육성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구미시에서 일찍부터 화섬원사 사업을 영위해온 화섬기업들도 초기 폴리에스터 원사, 나일론 원사 생산 중심 체제에서 탈피해 탄소섬유, 아라미드 섬유 등 산업용사 생산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는 추세다.

도레이첨단소재는 구미 5공단(구미하이테크밸리/구미시 산동면에 위치한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소재한 구미 제4공장에 4천25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탄소섬유, 부직포 등을 생산하기로 하고 지난해 공장 착공식을 가진 바 있다.

구미 제4공장에는 탄소섬유 외에 산업용 섬유분야를 리더해 나가고 있는 폴리프로필렌 스펀본드 부직포도 연산 1만톤 규모로 증설된다. 폴리프로필렌 스펀본드 부직포는 위생재용, 의료용, 산업용 등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품목으로 도레이첨단소재가 아시아 1위 메이커이다.  

게다가 지난 연말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 중인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탄소섬유 생산 기반(생산설비 및 인프라)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구미시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전라북도가 공동으로 2017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총사업비 881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탄소섬유 원천기술 확보를 비롯해 연구개발, 관련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핵심장비 구축 등이 포함돼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탄소성형부품상용화 인증센터'가 조성돼 본격 건립된다. 또한 연구개발 지원기관과 리사이클링센터 등 탄소관련 산업들도 구미5공단에 집적화 될 예정이다

구미5단지는 탄소섬유 관련 기업들이 대거 입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산업용섬유 중심의 공단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구미 5공단이 산업용섬유 중심단지로 조성될 경우 구미시는 IT중심의 산업도시에서 산업용 소재 중심 도시로 새롭게 급부상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미시에서 산업용 섬유를 육성하는 또 하나의 기업은 코오롱그룹이다. 코오롱그룹은 코오롱FM(코오롱패션머티리얼)이 생산하는 구미공장의 원사 생산설비를 김천공장으로 통합 이전시키고 이곳에 아라미드사와 타이어코드용 고강력사 등 산업용섬유 소재 중심으로 재편하는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코오롱그룹은 화섬 원사(폴리에스터사, 나이론사)는 대부분 김천공장에서 생산하고 산업용사는 구미공장이 전담하는 체제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박상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LG화학, 구미5단지 차세대 배터리 양극재 공장 착공
구미5단지에 1조 2,000억 투자 에너지센터 건립
LG화학, 구미5단지 5,000억 투자, 2차전지 양극재 공장 건립
도레이, 한국에 2020년까지 1조원대 대규모 투자
세계 타이어코드+직물, 지속 성장 전망
■ 신년특집-미국의 산업용 섬유 기술개발 동향
섬산련, 2017년 '섬유패션인 신년인사회' 개최
섬유연구원, 산업용 신소재 개발 박차
■창간19주년 특집-세계 산업용 고기능성섬유 현황과 전망②
■창간19주년 특집-세계 산업용 고기능성섬유 현황과 전망①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국, T800급 고성능 탄소섬유 생산 성공 (2017-02-08 12:03:06)
■ 신년특집-미국의 산업용 섬유 기술개발 동향 (2017-01-06 12: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