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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VR/AR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한다
소비자들 가상의 쇼핑 적응 속도 빨라, 스타일 트렌드 vRetail이 주도할 듯
등록날짜 [ 2016년11월22일 10시17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장수영 한성대 한디원 패션비지니스학과 교수]오래전 세계를 강타한 할리우드 영화 매트릭스와 아바타 등을 통해 생소했던 가상현실(VR)이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속으로 급속히 들어오고 있다.

영화에 등장한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 조만간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가상현실이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간의 감각기관의 착오를 유발하거나 몰입시킴으로써 존재하지 않는 현상을 현실감있게 표현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유사한 개념으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세계에 가상현실을 입히는 것으로, VR과는 차이가 있다. VR은 물체와 배경이 모두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한 가상세계인 반면, AR은 현실 환경에 가상세계가 융합된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VR은 가상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고, AR은 현실세계에 가상을 입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AR은 최근 빅히트를 치고있는 포켓몬GO를 들 수 있다.

가상현실(VR/AR)은 각 산업현장, 교육(Edutainment),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게임 및 일상의 라이프스타일 및 여가생활, 유통, 쇼핑분야등에 적용되며 활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골드만삭스는 2025년이 되면 가상현실 시장이 8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디지털관련 컨설팅회사인 디지캐피털은 2020년에 이미 1,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확산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에도 큰 변화를 몰고 오고 있다. 그 변화는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고, 나아가 가상현실 기술과 동영상 콘텐츠가 만나 새로운 장을 열기 시작했다.

이동통신 3사 역시 VR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이같은 360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이같은 이동통신 3사의 움직임은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VR은 해외브랜드 및 유통은 물론 여러 분야에서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IKEA(이케아)는 VR 쇼핑앱 “IKEA VR Experience” 출시해 요리왕 가상현실 체험 마케팅을 이미 시작했으며, 디오르는 Dior Eyes라는 VR기기를 개발했다. TopShop은 런웨이할 때 VR을 이용해 관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Urban Research는 AR 피팅룸에서 옷을 입어보지 않고, 옷 입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중국의 알리바바 역시 VR플랫폼 구축을 통해 VR쇼핑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제시하고 있다.

VR-AR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을 이용한 온라인쇼핑 환경 구축으로, 소비자들 역시 VR-VR 기술을 이용해 현재의 쇼핑 방식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같은 가상현실에 빠르게 적응함으로써 온라인 쇼핑의 환경도 급속히 바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즉, 리테일 업계와 쇼핑몰 업계가 가상공간으로 영역을 무한 확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미 ebay(이베이)는 Myer백화점과 제휴로 호주에 세계 최초의 VR백화점을 오픈했는데, VR기기를 착용해 백화점의 상품 8,000여개를 가상공간에서 체험 쇼핑을 할 수 있다.

이것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Immersive Experience를 제공하면서, 옴니채널의 확장과 새로운 방식의 리테일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더현대닷컴은 몽블랑의 VR매장을 업계에서 처음 선보이며 적용 중이다. 그외 여러 브랜드 및 유통업계에서도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그밖에 인간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VR의 활용 및 비즈니스가 예측되고 있다. 특히 게임, 엔터테인먼트, 여행, 스포츠, 관람, 테마파크, 예술작품, 헬스케어, 엔지니어, 리테일, 군사, 교육분야 등에서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 발전하는 과정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우리 업계도 발빠른 대응과 전략으로 새로운 시장 및 새로운 수요 창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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