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베스트뉴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원사/원면Yarn > 화학섬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레이첨단소재, 구미하이테크밸리에 구미4공장 기공
2021년까지 4천2백50억원 투자, 탄소섬유 복합재료,부직포,필름 등 설비 증설
등록날짜 [ 2016년10월19일 14시32분 ]

발파 버튼을 누르는 박근혜 대통령과 참석 인사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정승은 기자]도레이첨단소재는 10월 19일(수) 경상북도 구미시 국가5산업단지(구미시 산동면 소재 구미국가산업단지/이하 구미하이테크밸리)에서 구미4공장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투자확대에 나섰다.  

이날 기공식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김관용 경북도지사,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 남유진 구미시장 등 국내외 주요 인사와 닛카쿠 아키히로(日覺昭廣) 도레이 사장, 이영관 도레이첨단소재 회장 등 임직원들과 고객사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도레이첨단소재는 구미하이테크밸리내 27만㎡(8만 2천여평) 부지에 2021년까지 외국인직접투자자금(FDI) 1,416억원을 포함해 총 4,250억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복합재료, 부직포, 폴리에스터 필름공장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구미4공장이 전체 완공되는 2021년에는 2천 4백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총 1조 1천억원에 이르는 수출 및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 소재 혁신으로 앞서가겠습니다` 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한 기공식에서 이영관 회장은 "구미지역에 오랜 기반을 둔 한국도레이그룹은 구미하이테크밸리에 첫 입주 기업으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앞으로 이 지역의 투자유치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닛카쿠 아키히로 도레이 사장은 인사말에서 "한국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며 감사의 뜻을 표하고, "첨단소재 분야에서 지속적인 사업확대로 한국 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연간 4천 7백톤의 탄소섬유 생산능력을 갖춘 도레이첨단소재는 4공장에서 탄소섬유 및 복합재료 사업을 통해 자동차 경량화 및 친환경차의 핵심부품 공급체제를 구축하고, 국내 부품회사들과 협력해 미래 자동차 시대를 앞당기는데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경북의 자동차, 전자, 항공 등 부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중인 소재-부품-완성품의 미래형 신산업 창출을 위한 융복합 탄소성형 부품산업 클러스터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다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중소기업과 공동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산학연의 공동협력 체제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4공장에 증설하는 폴리프로필렌 스펀본드 부직포는 도레이첨단소재가 아시아 1위 메이커로서 위생재용, 의료용, 산업용 등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되는데 연산 1만 9천톤의 폴리프로필렌 스펀본드 부직포를 생산하게 된다.  

이번 증설로 한국내 연산 6만 2천톤 규모를 포함해 중국, 인도네시아의 3각 체제를 전략적으로 활용, 아시아의 수요증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세계 1위를 목표로 시장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폴리에스터 필름 증설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용도 확대에 주력하고 수출확대에도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폴리에스터 필름은 모바일, TV 등 디스플레이 기기, 전기차에 사용되는 전기전자용 소재로 향후 관련산업 성장과 더불어 수요 급증이 전망된다.

한국 도레이그룹은 이번 구미4공장을 포함해 중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약 5조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속적인 사업 확대와 산학연 연계강화로 관련 소재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레이그룹은 탄소섬유 분야에서 한국내 대규모 투자와 함께 미국(사우스캐롤라이나주), 멕시코(자회사 졸텍)에서 공장 증설과 투자를 병행하는 등 중저가 시장과 고가시장을 동시에 공략하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정승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자동차 경량화로 폴리머 충전제 연평균 4.71% 성장 전망
세계 부직포 수요 2022년까지 7.2% 성장 전망
용어-구미국가산업단지(龜尾國家産業團地)
칼럼-4차 산업혁명과 패션산업의 변화
세계 부직포직물 시장, 지속 성장 전망
도레이, 탄소섬유 생산량 20% 확대
일본 화섬사, 탄소섬유 신증설 지속 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화섬협회, 실내장식물 소방안전 제도개선 토론회 개최 (2016-11-25 08:55:56)
효성, 중국 상하이서 대한민국 대표 섬유기업 위상 다져 (2016-10-17 14:2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