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수도, 베트남에서 두 번째 큰 규모의 도시. 하노이(Hanoi)는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河內)’라는 뜻으로 1831년 구엔 왕조 때 부터 지명을 사용했다. 실제 주변에 강과 호수가 많다.
■ 관광지:하노이 롯데호텔 65층 전망대. 바딘광장(호찌민의 무덤/호찌민 생가/한기둥 사원 ), 성요셉 성당, 36거리, 호안끼엠(Ho Hoan Kiem) 호수, 동쑤언 재래시장, 서호(Ho Tay/호떠이/하노이서 가장 큰 호수) ,미딩(신도시, 경남타워, 롯데타워하노이, 그랜드백화점),쭝화(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곳),빈콤센터(Vincom centre), 소수민족박물관, 하롱베이(하노이에서 버스로 4~6시간 소요/1인당 130달러~200달러) 등
■ 항공:인천 영종도국제공항-하노이 노이바이국제공항(4시 30분소요)
■ 먹거리:쌀국수-퍼(pho/육수에 쌀로 만든 국수, 고기를 넣고 기호에 따라 칠리소스. 라임즙, 고수, 느억맘 등을 넣어 먹는 베트남 대표적인 요리) 짜조(베트남 튀김만두)/분짜(구운 돼지고기에 소스를 발라 쌀국수에 얹어먹는 요리), 생선 및 육류, 열대과일. ■ 숙박:하노이에는 특급호텔과 저렴한 호텔들이 많다. 유명 명소인 호암 끼엠 호수 인근에 3~4성급 호텔들이 즐비하다. Grand Plaza(한국인이 경영하는 5성급 호텔로 알려져 있다.)Hanoi Pearl(4성급 호텔로 하노이 호안 끼엠 호수 가까이 있어 경관이 좋고 운치가 있으며 베트남적인 분위기가 풍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