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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쇼핑-모바일 중심, 해외상품 온라인 구매 증가
통계청, 온라인 쇼핑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구매 동향 발표
등록날짜 [ 2016년05월03일 09시08분 ]

자료제공:통계청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서경옥 기자]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형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해외 상품 구매도 온라인 직접 구매 중심으로 변화해 가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최근 통계청이 공개한 2016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모바일 쇼핑의 거래액이 전체 온라인 쇼핑에 절반을 넘어섰다는 점이다. 또한, 해외 온라인 직접 구매액이 해외 직접 구매액을 앞섰다.

2016년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 1,92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9%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조 6,796억원으로 50.6%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51.6%를 차지해 온라인 쇼핑을 주도 하고 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소프트웨어(-2.5%)는 감소했지만, 화장품(41.7%), 음·식료품(29.4%), 가전·전자·통신기기(23.3%), 생활·자동차용품(22.7%)은 증가했다.
 
전월대비 여행 및 예약서비스(-9.8%), 소프트웨어(-5.4%)는 감소 추세를 보였으며, 의복(32.8%), 생활·자동차용품(12.2%), 가전·전자·통신기기(11.9%), 스포츠·레저용품(33.3%) 등은 증가했다.

2016년 1/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1,287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1.8%,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 7,579억원으로 52.2% 증가했다.

전년동분기대비 생활·자동차용품(27.9%), 화장품(41.3%), 음·식료품(28.8%), 가전·전자·통신기기(23.0%), 여행 및 예약서비스(12.3%) 등의 증가수치가 눈에 띈다.

자료제공:통계청

2016 1/4분기 온라인 쇼핑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이 해외 직접구매액을 앞섰다는 점이다.

2016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4,787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84.5% 증가했으며, 해외 직접구매액은 4,463억원으로 5.7% 증가에 그쳤다. 전분기대비 해외 직접판매액은 13.9% 증가했으며, 해외 직접구매액은 10.4% 감소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3,634억원, 미국 342억원, 일본 254억원 순이며,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3,163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839억원으로 화장품이 전체 상품군의 66.1%를 차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036억원, EU 771억원, 중국 352억원 순이며,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703억원, 음·식료품 1,039억원으로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이 전체 상품군의 38.2%를 차지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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