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원사/원면Yarn > 화학섬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신년특집-글로벌 화섬기업으로 도약하는 성안합섬
다품종 소량, 고기능성 소재 생산으로 경쟁력 확보에 주력 불황타개
등록날짜 [ 2016년01월12일 10시0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구미=박상태 기자]고도의 첨단기술을 필요로 하는 합섬(합성 섬유 즉 석유, 석탄, 천연가스 따위를 원료로 해 화학적으로 합성한 섬유를 줄인 것/이하 화섬산업으로 통일)산업은 자본 집약적 장치산업임과 동시에 기술혁신과 하이테크 소재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 업종으로 전후방 산업효과가 크고 천연섬유를 대체할 수 있는 미래산업으로 각광 받았다.

그러나 최근들어 국내 화섬업계는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등 후발국의 추격에다 중국화섬기업들의 과잉생산으로 인한 가격하락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후발 화섬업체인 성안합섬(주)(대표 박상원/경북 구미시 소재)은 차별화된 설비와 고객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퀵 리스펀스 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반응생산시스템/QR시스템) 도입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고객 신뢰확보로 불황타개에 앞장서고 있다. 본지는 신년특집으로 성안합섬을 방문, 이 기업의 불황 타개 비법을 소개한다.(편집자주)

1990년 5월 설립된 성안합섬은 1996년 11월 일본 데이진(TEIJIN/帝人) 프로세스로 설비 계약 및 기술을 제휴했으며 1998년 7월 SFP-I POLYESTER YARN 생산공장에 이어 2000년 3월 SPF-II 방사 2Line 증설과 중합 BATCH를 증설해 완벽한 화섬원사 생산설비를 완공했다.

현재 생산능력은 중합 일산 220톤(t), 방사 일산 240톤, Batch 중합 일산 20톤으로 주요 생산품종은 FDY (잠재, 중공, 해도, 흡한속건, 기능사), POY & DTY (잠재권축, 중공, 해도, 고신축사, 융착, 흡한속건사), 잠재권축 복합사와 이수축 보합사 등 폴리에스터 장섬유를 주력 생산하고 있다.

특히 구미 국가공업단지 입주하고 있는 성안합섬은 특수 폴리머 생산기술을 확보해 카치온 Dyable, Full Dull, High Shrinkage 등 첨단 원사 개발 생산을 비롯해 다품종 소량 기능성 소재 생산체재 구축으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1999년 제36회 무역의 날에 3천만 불 수출의 탑 및 대통령표창을 수상받은 성안합섬은 2000년 제37회 무역의 날에 5천만 불 수출의 탑과 2011년 제48회 무역의 날에 1억불 수출의 탑을 잇따라 수상하고 2012년 제26회 섬유의날 동탑산업훈장을 수훈 받은 바 있다.

2005년 산업자원부로 부터 부품소재 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하고 이듬해인 2006년 성안합섬㈜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적극적인 신소재 개발과 품질향상에 박차를 가했으며 2010년 6월 에는 노동부로부터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최근들어 성안합섬은 정부의 섬유기술 과제 연구에도 주력해 2011년에 첨단부품소재육성사업기술개발 (인체친화형 경량 무연 방사선 차폐소재 및 보호복 개발)에 이어, 2012년에는 글로벌 섬유패션 스트림 사업인 35d 초극세 무감량 무용제 인조피혁 사업과 Easy dyeable 심색사, 중동 전통의류 제품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2012년에는 대경광역경제권 선도산업지원단과 IT산업용 20㎛급 두께의 초박막 전자파차폐, 고열전도성 사업과 수처리용 하이브리드구조 3D밀도 구배형 필터 개발, 그리고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의 시제품제작사업인 산업용섬유 융합제품개발에도 참여한 바 있다.

2013년 섬유패션스트림 글로벌사업인 고밀도 원단을 이용한 천연가죽 질감 친환경 자동차 내장용 인조피혁 기술과 동계스포츠 경기력향상을 위한 인체공학적 플렛폼 섬유개발에 참여한데 이어 2014년 대경지역사업평가원의 경제협력권사업인 IT Device용 전도사를 개발했다.

지난해에도 성안합섬 기술연구소는 대경지역사업평가원의 비즈니스협력형 사업인 의복내 기후 제어 성능이 우수한 스포츠 레저용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일보한 기술개발을 선보여 우수한 실력을 과시했다.

성안합섬은 기능성소재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제품은 다기능성 흡한 속건 소재인 ‘Coolstar’ 시리즈로 이들 제품은 이형 단면의 방사기술로 만들어진 고도의 흡한속건 소재로 피부의 땀을 즉시 흡수, 발산해 항상 쾌적한 건강을 제공하는 고도의 고기능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함께 세계 최고의 독보적인 기술로 개발된 신소재인 ‘TTU’는 폴리머개질 기술을 통해 무기 미립자(광촉매)에 의한 탁월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독창적인 나노 향균기능제(NAP)을 접목한 항균, 방취기능을 발휘하는 고도의 다기능성 흡한 속건소재로 기능이 뛰어나다.

이밖에도 초세섬 이수축 혼섬사인 ‘Duet’, 이형단면 특화소재인 ‘Elflon’, 신축성, 경량성, 실키감을 발현하는 ‘Elis’, 자외선차단, ice터치, anti-bacterial 특성을 발현하는 'Four-X',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박상원 성안합섬 대표
또한 성안합섬은 보온경량과 흡한속건의 다기능 소재 ‘Ice Warm' 과 초고도 다층구조의 나노필라멘트인 다기능 신소재인 ’Nanofill', 극초세섬사로 초경량이 특징인 'Master‘소재도  개발했다.

이처럼 성안합섬은 우수한 첨단 원사를 생산해 높은 기술력을 과시하는 한편 다품종 소량생산체재를 구축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등 수요업체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한편 성안합섬 박상원 사장은 세계 합섬업계의 공룡으로 부상한 중국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해 회사 관리직과 기술직, 중견 간부들을 대거 대동하고 수년에 걸쳐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상하이 인터텍스타일 전시회 참관과 함께 중국 현지 화섬공장을 방문, 기업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하는 등 불황 타개에 강한 열의를 보여주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박상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PIS 2016 참가기업-성안합섬(주)
■ 신년특집 "힘내라 중소기업"-안감전문, (주)대한패브릭
수입 DTY, OPP필름 반덤핑 관세 부과 판정
칼럼-석유화학 VS 화섬원사 싸움 결국 누가 다치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세로 사상최대 실적 달성 (2016-02-03 15:26:43)
■ 중국 화섬산업 제13차 5개년 계획 어떻게 진행되나?(하) (2016-01-05 15:0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