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기계(Machine)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특집-[ITMA 밀라노 2015] 출품기종 분석
EU섬유기계 업체 전시장 장악, 한국,중국,일본 기업 조연속 신기종 주목받아
등록날짜 [ 2015년11월24일 12시54분 ]

DTP-평안, 세계 최초 개발 로타리식 디지털 날염기 출품, ‘물없는 염색시대’ 대변화 예고
직기-래피어:피카놀 독주체제 구축, 에어제트룸: 토요타, 피카놀 2강 체제 확고 부동

염색가공기-일성기계 텐터기, LAIP 사염기, 히사카 염색기, Biancalani 최신 기종 주목 받아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밀라노=구동찬 기자]섬유기계 분야 세계 최대 규모 전시회인 [ITMA 밀라노 2015]전시회가 지난 11월 12일(목)부터 19일(목)까지 이탈리아 밀라노 피에라 밀라노(Fiera Milano)전시장에서 개최돼 8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됐다.

본지 기자는 밀라노 현지 전시장을 방문, 주요 기업들이 출품한 신기종을 취재했다. 우리나라 섬유업계의 관심이 집중된 직기와 염색가공기, 디지털 날염기(DTP)를 중심으로 출품 동향과 기계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한다.(편집자주)


■ [ITMA 밀라노 2015] 전체 개요

세계 섬유기계의 최신 기종 동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ITMA 밀라노 2015]는 전 세계 46개국에서 1,7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우리 섬유기계 업체도 30여 개 사가
출품, 한국 섬유기계의 우수성을 홍보했다.

4년마다 유럽지역 5개 국가를 번갈아 가며 개최되는 국제섬유기계전시회(ITMA)는 원사(방사), 직물(준비기, 직기 등), 염색, 니트(봉제 일부) 등 각 분야별 섬유기계류가 총망라 되는 전시회이다.

이번  [ITMA 밀라노 2015] 역시 전 세계에서 관람객들이 대거 방문 최신 기종에 관심이 고조됐으며 전시회 기간 동안 학술대회와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열려 섬유기계 종합전시회로써 위상을 높였다.

참가 업체와 출품 기종 면에서 4년 전 [ ITMA 바르셀로나 2011]과 비슷했지만 한국의 평안이 출품한 혁신 로타리식 디지털 날염기는 ‘물 없는 염색시대’의 본격적인 서막과 함께 염색산업 전반의 대변화를 예고했다.

디지털 날염기(DTP)

평안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종은 평안(대표 오희택)이 출품한 로타리방식 디지털 날염기였다.

이 기종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시간당 5,000m까지 초고속 생산이 가능하면서 선명한 색상과 재현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날염기 시장의 재편은 물론 일반 염색까지도 이 방식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존 디지털 날염기의 경우 스퀴지방식으로 날염을 해 왔는데 시간당 100~500m까지만 생산돼 현장용 자동날염기를 대체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런데 평안이 개발한 디지털 날염기는 시간당 5,000m로 초고속 생산을 실현함으로써 이 문제를 단번에 해결했다.

기계 개발을 주도한 오희택 사장은 “10여 년간 전 재산을 투입해 기계 개발에 올인했다”면서 “날염의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일반 염색까지도 대체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
조했다.

이 기계 1대로 날염을 할 경우 월 250만 야드까지 생산이 가능해 기존 자동날염기 5대가 생산할 수 있는 케퍼를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00여 명의 근로자가 생산할 수 있는 날염 물량을 5명이면 생산할 수 있어 1/20의 인력으로 날염이 가능함은 물론 생산공장이 필요없는 넓은 사무실만 있으면 이 기계 설치를 통해 날염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일반 염색분야에도 엄청난 파괴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염색의 경우 단일 컬러 위주로 염색을 하는데 평안의 디지털 날염기를 사용해 단일 컬러 디지털 날염을 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희택 평안 사장은 “로타리방식 디지털 날염기 개발에 이어 이트마 출품을 통해 날염과 염색분야의 근본적인 설비 재편이 불가피할 것이다"며, “이 제품은 잉크가격도 대폭 낮춰 원가 경쟁력도 충분히 확보한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 염색가공기

일성기계관

 
텐터가공기의 경우 일성기계, 퐁스 사 등 다수 업체가 출품했는데 이 가운데 일성기계공업(주)(대표 김재영)가 출품한 텐터기가 주목 받았다.

텐터기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성기계공업이 출품한 텐터기는 텐터기의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는 가공편차의 최소화 기술의 진수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텐터기의 좌우 열풍편차를 균일하게 할 수 있는 모습을 전시회 내내 시연해 관람객과 바이어들로부터 최고의 기술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히사카관

염색기의 경우 일본 히사카의 최신 기종들이 전시돼 관심을 모았다.

국내 도입된 릴레스 또는 대용량 방식과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종으로 염색성이 우수하면서 저욕비, 자동화 등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EU 기업들의 염색기와 홍콩의 퐁스사 등의 염색기는 대부분 에어플로워 방식으로 출품됐으며 브라졸사의 에코로직 염색기는 저욕비와 염색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대만 염색기 업체인 AK사와 통겐사 그리고 중국업체들도 다수 출품했는데 기존 염색기에서 더 이상의 기술 진보는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LAIP관

사염기 가운데 LAIP사의 사염기가 주목 받았다.

이 기종은 한 가닥의 실을 4~5개 컬러로 염색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다양한 용도의 컬러풀한 의류제품 등에 적용할 수 있게 했다.
 

Biancalani사

가공기 가운데 주목받는 기종은 Biancalani사의 연속덤블러이다.

이 회사가 출품한 연속덤블러는 직물용과 니트용인데 직물용의 경우 강력한 에어 열풍과 파이널 공정에서 부딪힘 현상을 일으켜 가공품질을 향상시키는게 특징이다.

니트용의 경우에는 강력한 에어 열풍과 함께 공정 중 바게스 형태의 구조를 통해 좌우 및 상하를 흔들어 가공품질을 향상시키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전처리기의 경우 수세효과를 높이는 터보방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동아기계관

우리 출품업체 가운데 동아기계(대표 양형학) 에코염색기와 풍광기계의 드럼방식 리락샤도 관심을 모았다.

동아기계의 에코염색기는 초저욕비(1:3.7)까지 가능하며 다양한 제품의 염색에 탁월한 성능을 자랑했다.

동아기계는 국내시장 대부분을 장악함은 물론 수출시장에서도 인기를 끌면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입증 시켰다.

풍광기계관

풍광기계(대표 장익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처리기 전문업체로 이번에 드럼방식 리락샤를 출품해 관심을 모았는데 이 기계는 파카알지비와 신영와코루 등에 설치해 성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기종은 뛰어난 리락싱 효과로 염색품질 향상에 매우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 직기 및 준비기

직기의 경우 유럽과 일본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유럽 직기 업체들은 15년 전부터 인수합병 등을 통해 4대 전문업체로 재편돼 피카놀과 반데빌레 그룹, 이트마 그룹, 도니어사 등으로 재편됐으며 스미트사의 부도와 합병 등 부침도 잇따랐다.

이들 회사들은 직기에서부터 준비기까지 대부분 자체 생산체제를 구축했는데 EU기업들의 경우 직기는 피카놀사가 카펫트 직기의 경우 반데빌레사가 독주체제를 구축했다.

도비
기의 경우 스토베리사가 자카드의 경우엔 반데빌레사의 보나스 자카드와 스토베리사의 자카드가 2파전 체제를 구축해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워터제트룸(WJL)은 토요타(도요다)와 쯔타코마사의 2강 체제에 중국 업체가 본격 진입을 예고했으며 에어제트룸의 경우 일본 토요타와 유럽 피카놀의 양강체제 구축이 확연했다.

피카놀관

세계 최대의 직기 업체 겸 한국에서 가장 많은 직기를 보급한 업체 가운데 하나인 피카놀사는 최신 옴니플러스 Summum 에어제트룸과 타월 래피어 등을 출품해 관심을 모았다.

특히 새로 출품한 타월 래피어는 세계 최고의 래피어 직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기종으로 탄생함으로써 타사 타월 래피어보다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
았다.

한국 대리점인 피코텍 김형수 사장은 “이번에 출품한 타월 래피어는 피카놀의 모든 기술 역량을 쏟아부은 혁신기계”라면서 “타월 래피어 시장의 재편과 함께 한국시장에서도 재편과 함께 보급이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에어제트룸의 경우 최대 2,100rpm까지 시연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는 피카놀사가 세계 최대의 직기 업체로써의 자존심과 기술역량을 관람객들에게 보여주었다.

도요다관

에어제트룸(AJL) 분야의 강자인 토요타사는 타월용 에어제트룸 JAT810타입을 출품했다.

에어제트룸 JAT810타입은 토요타의 최신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혁신기종으로 에어절감 효과가 우수해 전기료를 최대 40%까지 절감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 기술을 타월용 에어제트룸에 접목, 개발했다는 점에서 전기료 절감과 함께 고품질, 고생산성 타월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반데빌레관

카페트 직기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반데빌레사는 이번 전시회에 이 직기의 시연 모습을 전시회 내내 관람객들에게 보여주는 한편 인수한 휘더업체인 IRO, 로이사의 최신 제품들을 소개했으며 보너스 자카드도 다수 출품했다.

특히, 보너스 자카드의 경우 성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세계시장 장악력이 확대되고 있는데 한국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주목 받았다.

스토브리관

도비기 및 자카드기 등을 출품한 스토브리사의 경우 이 분야의 강자 기업으로써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도비기의 경우에는 독주체제를 구축했으며 자동 통경기 등 다수 기종도 출품해 외연확장을 하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이트마 그룹도 바마텍스 등의 직기 등을 출품했으며 도니어사도 산자용 등 특화된 기종 출품으로 주목을 끌었다.


우리 업체들도 (주)이화SRC(대표 손종규), 일신기계(대표 김영환) 등이 선전했다.

이화SRC관

방적용 투포원연사기 등을 출품한 이화SRC는 20년 전부터 이트마 전시회 등 전시회 출품 등을 통한 해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중국,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시장까지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이러한 해외시장 공략을 더욱 확대하는 계기로 삼는 것은 물론 기존 거래처와 신뢰 구축에도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일신기계관

재봉사용 와인더기 업체인 일신기계는 내수시장 장악에 이어 해외시장에서도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전시회 출품을 통해 수출 확대하는 기회의 장으로  적극 활용했다.

이 회사의 주력기종인 와인더기  IS-500, 510 타입의 특징을 보면 고속 드럼 방식으로 스핀들 회전 수가 분당 8~9천rpm으로 고생산성 실현과 개별 구동방식 채택해 다양한 사종의 실을 감을 수 있다.

아울러, 이 기종은 에어실린더 자동도핑시스템에 의해 보빈 공급과 이송 및 교환을 에어실린더로 간편하면서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디지털 카운터에 의한 정확한 길이를 측정 할 수 있다.

삼화기계관

부직포 기계 전문업체인 삼화기계(대표 안태영)의 맹활약도 눈에 띈다.

이 회사는 부직포 기계 한 분야에 올인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전문업체로 자리매김하며 내수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강자 기업으로써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안태영 삼화기계 사장은 "부직포 분야 전 플랜트 설비를 구축할 수 있게 기계제작과 기술지원을 함으로써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면서, "이번 전시회 출품을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써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대림스타릿관

브라졸관


8일간 진행된 [ITMA 밀라노 2015]는 4년 후 스페인 바르셀로나 전시회를 예고하며 지난 19일(목) 폐막됐다. 짧은 취재일정으로 인해 직기와 염색가공기 분야 취재에 한정된 것이 아쉬웠지만 필자는 4년 후  [ITMA 바르셀로나 2019]를 기약하며 밀라노를 떠났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기업탐방-염색기 제작 전문, 풍광기계
■ 우수 중소기업 탐방-염색기계 전문 동아기계
풍광기계(주), 무역의 날 1천만불 수출탑 수상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제텍, 국내 최초 히사카 염색 및 감량 겸용 점보염색기 설치 (2015-11-27 10:34:46)
금성기계-전처리기, 코팅기 등 대규모 기계 수주 (2015-11-10 14:06: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