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단체/연구원/공단 > 연구원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패션산업연구원, 꿈의 소재 폴리프로필렌 개발 성공
동아산업사 등 7개 기관과 공동연구 결실, 스포츠 의류 소재로 활용 기대
등록날짜 [ 2015년09월13일 22시01분 ]

폴리프로필렌이 함유된 스포츠 의류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김충환)은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동아산업사(대표 박재홍) 외 7개 기관과의 공동연구를통해 후염법을 적용한 스포츠 의류용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폴리프로필렌은 보온,경량성이 우수해 스포츠 의류용 소재로의 적용가능성이 타진돼 왔으나, 열에 약하고 염착성이 불량해 컬러 전개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연구의 결과로 다양한 색상 적용이 가능해 스포츠 의류 분야로의 전개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폴리프로필렌은 그동안 색상 전개의 한계로 의류용도 제한적이였다.

1970년대 등장한 폴리프로필렌 섬유는 저렴한 제조비용, 우수한 물성, 뛰어난 화학적 특성으로 ‘꿈의 섬유’로 불렸으나 기존의 분산염료로는 염색할 수 없어 산업용 섬유에 비해 의류용 섬유에는 활용 비중이 높지 않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안료 첨가에 의한 원착법, 폴리머를 개질한 가염형 폴리프로필렌의 제조기술 등이 개발됐으나, 원착법은 견뢰도가 높은 반면 상
다양성에 한계가 있고 가염형 폴리프로필렌은 기존 분산염료에 의한 후염은 가능하나 개질 공정에 따른 낮은 경제성이 해결과제로 남아 있었다.

폴리프로필렌은 일반 폴리에스터(융점 265℃)에 비해 낮은 열적 특성(162℃)이 염색공정상의 약점이었으나, 폴리프로필렌 섬유에 적합한 염색공정 설계를 통해 개선할 수 있었다.
염색공정 설계를 담당한 동아산업사는 '알킬 치환 초소수성 염료 제조법1)‘을 도입해 랩 테스트에서 도출된 최적 염색 온도·시간 및 환원 세정 결과를 바탕으로 폴리프로필렌 섬유의 기능 저하를 최소화하는 염색공정을 설계했으며, 그 결과 세탁 견뢰도 3급 이상, 염색물 색상 강도 250fk value2)의 원단 개발에 성공했다.

패션산업연구원은 소재 고유의 강점인 보온·경량, 속건성의 최대화를 위해 100%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한 등산 및 트레킹용 아웃도어 의류를 개발했다. 의류 개발을 담당한 신기술개발팀 박영민 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포츠 의류제품은 기존 폴리프로필렌 섬유에서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색상전개와 경제성을 달성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 “이를 기반으로 국내 스포츠 의류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형지I&C, 섬유소재연구원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2015-09-22 17:55:50)
패션산업연구원, 기능성+패션성 확보한 환자복 개발 (2015-09-11 11:2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