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트렌드/신제품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 패션, 직물 트렌드 급변
IT접목 스마트 직물, 웨어러블 의류 확대, 3D 프린터 확산
등록날짜 [ 2015년09월08일 10시15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이세림 기자]세계 직물, 패션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IT를 접목한 스마트 직물과 웨어러블 패션이 확산되고 있으며 그동안 다른 분야에 비해 확산 속도가 느렸던 3D프린터의 적용도 확대되는 추세다.

IT와 스마트 기기의 확산에 따라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젊은층의 구매 성향이 기존의 기성 세대와 달리 크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세계 최대 섬유 원단 전시회인 [텍스월드] 주최사인 메쎄프랑크푸르트 프랑스 마하엘 세르페(Mr. Michael Scherpe) 사장은 "패션은 세계화 되고 변화 발전하고 있다"며, "50년 후에 존재할 패션 트렌드가 지금 존재하지 않듯 현재 전 세계의 패션과 직물 트렌드 역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9월 14일 개막하는 [텍스월드 파리]에는 이같은 트렌드 변화를 반영 하이테크 패션을 주도해 나갈 혁신적인 스마트 원단을 비롯해 정보를 저장하는 커뮤니케이션 가능 원단, 웰빙을 돕는 원단, 건강을 지키는 원단, 인터랙티브 원단 등이 많이 출품되며 새로운 차원의 3D 프린팅 제품, 광섬유 등이 주목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전시회도 보다 세분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원단 전시회인 [텍스월드][인터텍스타일] 외에 하이테크놀로지와 패션을 결합시킨 기술혁신(이노베이션) 중심의 아반텍스 전시회를 프랑스 파리에서 처음으로 개최하고 3D프린터 전문 전시회도 내년 2월에 파리에서 세계 최초로 개최할 계획이다.

전시회 아반텍스(Avantex)는 트렌드 변화와 함께 떠오르고 있는 코스메토 텍스타일(Cosmetotextile),에코 텍스타일, 컴프레션, 바이오 세라믹, 일렉트로 텍스타일 등 이지케어 기능에 이노베이션을 접목한 최첨단 기술의 섬유 제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 전시회 참가는 3가지 기준을 통과한 선별된 기업들에게만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섬유분야 3D프린터 전문 전시회인 아반프린터(Avanprint) 역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트렌드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터의 특성상 섬유와 패션에 접목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확산 추세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하이테크 전시회에 한국 기업의 출품이 저조하거나 전무한 실정이여서 우리나라 섬유 원단 기업들이 세계 패션과 직물의 트렌드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3D프린터 전시회인 아반프린터의 경우 대만 기업들은 12개사가 참가하는 반면 한국기업은 단 한개사도 출품하지 못하는 것이 이를 잘 입증해 주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시회에 많이 참가하지만 트렌드 변화를 제품에 반영하는 속도가 느리다. 급변하는 패션,직물 트렌드 변화에 뒤쳐질 경우 지금 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며 우리 기업들의 신속한 트렌드 반영을 주문했다.

한편 삼성물산(구 제일모직) 패션부문은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독일 메쎄 베를린에서 개최된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15)에 삼성전자 부스내에 패션과 IT의 융합을 담아 낸 의류,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웨어러블 패션(웨어러블 플랫폼 브랜드 '더휴먼핏/The humanfit 공개)을 대거 선보여 주목 받았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이세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고-2016 파리 국제의류직물박람회 참관단 모집
동정-박상태 대기자, 인터텍스타일 상하이 취재차 출국
삼성물산 웨어러블 제품, IFA 전시회서 관심 집중
섬유 3D프린터 전시회, 내년 2월 파리서 세계 최초 개최
■ 특별대담-미하엘 쉐르페 메쎄프랑크푸르트 프랑스 사장
칼럼-섬유업계, 좌절 비관 할 시간조차 없다
칼럼-한국섬유패션 수출기업, 트렌드가 답이다
미국 밀레니얼 세대 로고없는 옷 선호, 트렌드 주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데님 스키니vs와이드 데님 팬츠가 대세 (2015-09-14 12:09:59)
화려함 더한 버건디, 올 가을 트렌드 컬러 부각 (2015-08-31 12: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