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염색Dyeing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베트남 호치민에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 조성
베트남 정부, 최초 대규모(33만평) 외국기업 염색전용단지 조성 승인
등록날짜 [ 2015년08월31일 09시58분 ]


한국염색공단 조성 위치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베트남 정부가 최근 호치민 인근에 대규모 섬유산업관련 단지를 조성, 전체 단지 중 일부를 한국섬유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Korea Textile Dyeing Industrial Park)’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공단이 위치한 동나이성 관계자와 공단조성 사업자인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대표 남궁철웅/ KTDIP)측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가 남부 경제 중심지이자 교통 요지인 동나이(Dong Nai)성 연짝에 위치한  연짝6산업공단(약 100만평규모)의 섬유산업관련 전체 단지내6A 지역에 33만평 규모로 염색전용단지인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 조성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연짝 6 산업공단을 비롯해 인근 지역은  방적, 제직, 염색 등 섬유관련 제조업체들이 1,2,3,4,5 공단으로 인접해 있어 향후 이 지역이 베트남 섬유산업의 핵심 클러스터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내에는  일일 40,000톤 규모의 일괄 종합 폐수처리장 및 일일 50,000톤 규모의 공업용수공급시설을 갖추고 친환경적인 미래형 섬유염색단지를 지향하고 있다.

종합폐수처리장의 경우 베트남 최초로 염색공장에서 나오는 페수 원수를 직접 받아 베트남 국가표준에 맞게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베트남은 일반 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염색업체들이 폐수처리를 1차 자체 처리후 공동페수처리장에 보내서 최종처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외에 하수처리 시설은 물론 외부 연결 도로망, 전력공급 시설, 인터넷과 같은 최신 통신 시설 등 공단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는 최신식으로  이미 구축돼 있다.

지리적으로 볼 때 베트남 경제 허브도시인 호치민시에서 30km거리 인데다 고속도로가 새로 개통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탄손녓 국제공항과 신설 예정인 롱탄 국제공항 및 사이공, 캇 라니 까이멥 항구로부터 모두 50km 이내이다.

베트남은 최근 글로벌 소싱기지로서 중국을 대체하는 동남아 최적의 투자 적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섬유봉제산업은 베트남의 주력 수출산업으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 섬유산업은 봉제분야 70%, 원사 6%, 제직 17%, 염색 4%, 기타(지원서비스) 3%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은 섬유염색가공분야가 상당히 취약한 상태여서 수출용봉제에 필요한 대부분의 원단을 중국, 일본, 한국 등지로부터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

베트남 정부에서도 이에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염색가공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각 지방정부를 독려하고 있으나 지방정부는 환경문제 등을 우려해 공장허가조차 거의 내주지 않았다.

2014년 베트남 산업무역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섬유산업 전체 성장률은 오는 2020년까지 연간 12~13%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더욱 쏠리고 있다.

향후 베트남 섬유산업은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올해말이나 내년초 발효가 유력시되는 TPP(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의 최대 수혜자로 베트남 섬유산업을 꼽는데서 연유한다.

TPP가 발효되고 베트남내 염색가공산업이 활성화 되면 중저가 섬유수출에서도 중국과의 경쟁력에서 베트남이 월등한 경쟁 우위를 갖게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중저가 섬유제품 수출에서 중국에 밀려온 한국 섬유업계로서는 베트남이 상당히 메리트있는 생산기지로 부각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여기엔 염색가공분야가 뒷바침 될 경우라야 기능한 상황이다.

한국섬유염색산업공단 조성을 주도하고 있는  KTDIP(주)는 15년 전 베트남에 진출한 섬유수출 및 봉제업체인 ㈜날트가 주축이 돼 8천만 달러 규모의 외국인 투자법인으로 설립된 현지법인이다.[연락처:KTDIP(주) 한국지역담당자 서동명 010-3251-7774](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효성, 2008년 베트남 스판덱스 공장 건립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제텍, 히사카 신개발 염색기 설치 주목 (2015-09-14 11:01:23)
부산 신발기업, 대대적인 염색 신증설 추진 (2015-08-27 10:5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