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정책/무역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독 섬유업계, 밀월관계 구축
섬유융합기술연구소 설립, 전시회 참가 지원, 섬유단체, 기업간 교류도 활발
등록날짜 [ 2015년05월15일 17시4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상태,박윤정 기자]올해 한국과 독일 섬유업계의 협력이 더욱 긴밀해 지면서 밀월관계로 확대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올해 10월 요아힘 가우크(Joachim Gauck) 독일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있어 정치적으로도 더욱 가깝게 근접하고 있는 가운데 양국 섬유관련 업계의 교류와 협력도 탄력을 받으며 발전되고 있는 양상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독일 아헨공대 섬유기술연구소(ITA)는 공동으로 250억원을 투자해 섬유분야에 특화된 한-독 융합기술연구소를 2016년 양국에 각각 설립하기로 했다.

이 연구소는 한국에는 기능성 섬유소재 제조기업이 밀집된 경기도 일원에 세워질 예정이며 독일은 아헨공대 안에 설립된다. 연구원은 한국과 독일에서 15명씩 투입되고 기업 관계자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 설립될 '한-독 융합기술연구소'는 섬유와 IT를 접목해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양국은 오는 10월 한국을 방문하는 독일 대통령 방한에 맞춰 이와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에앞서 한국 업계는 독일 기업이 주최하고 있는 세계적인 섬유소재 전시회인 [텍스월드(섬산련)]와 [인터텍스타일(패션소재협회)] 전시회 참가기업에 대한 지원을 꾸준히 펼쳐왔는데 올해는 산업용섬유전문 전시회인 [테크텍스틸]에 처음으로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하는 등 독일 기업 주최의 전시회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특히 섬산련 성기학 회장과 윤수영 부회장이 지난 2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SPO MUNICH 2015(국제스포츠용품박람회)를 직접 방문 전시장에서 ITMF(국제섬유생산자연맹) 쉰들러 사무총장을 만났고 독일 섬유업계 관계자들도 만나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 하기도 했다.

한국서도 성 회장은 지난 3월 독일섬유패션산업연합회 잉게보르크 노이먼 회장과 만나 양국 업계간 협력방안을 논의 했으며 윤 부회장도 지난 3월 독일 아헨공대 섬유기술연구소(ITA) 토마스 그리스 소장, 독일 NRW(노르트 라인 베스트팔렌)연방주 경제개발공사 아스트리드 베커 아시아 총괄국장 등을 접견하고 한-독 섬유기술교류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 하는 등 양국 섬유업계 지도층과 기술인사들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독일 메쎄프랑크푸르터도 한국내 섬유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메쎄프랑크푸르트코리아(대표 진용준)는 지난 2월 중국 홈텍스타일 시장 동향 설명회를 섬산련과 공동 개최했으며 산업용섬유 전시회 테크텍스틸과 인터텍스타일 전시회에 섬유단체 및 한국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참가기업 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메쎄프랑크푸르터는 부산에서도 벡스코(BEXCO)와 공동으로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www.raillogkorea.com/ 6월 10~13까지)을 7회째 개최하며 성장발전 시켜 나가고 있다.

한편 이에 맞춰 독일 기업들의 한국 진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섬유기계 분야에서 독일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BMWi)와 독일섬유기계 생산자협회(VDMA)는 오는 6월 1일(월)부터  4일(수)까지 대구와 서울에서 독일 산업용섬유 기계기업 방한 행사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독일 산업용 섬유 생산기술 소개를 통한 국내 섬유소재, 부직포 및 부품소재 기업들의 국내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박상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도시-크베들린부르크(Quedlinburg)
가우크 독일 대통령 방한
아웃도어스포츠업계, 유러피안 아웃도어 전시회 대거 참가
독일 산업용섬유 기계기업 방한 행사 개최
텍스월드 파리, 어드밴스드 텍스타일 동시 개최
오늘생각-독일 드레스덴(Dresden)
■ 기업탐방-바커케미 뉜크리츠 공장을 가다
인터뷰-바커케미그룹 아.태지역총괄 루돌프슈타우디글 회장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 최종 합의까지 현행 유지 결정 (2015-05-22 18:50:40)
한-베 FTA 정식 서명, 섬유류 수출 확대 예상 (2015-05-05 18:07: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