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기계Machine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문화재단, 천연염색 공방용 염색기 개발
공방실정에 맞는 염색기 개발과 공급으로 염색 효율성 기대 돼
등록날짜 [ 2015년01월27일 12시35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나주=윤성민 기자](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은 천연염색 공방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거(Jigger) 염색기를 개발 지난해 12월 29일 공개 및 설명회를 가진데 이어 올해 1월부터 본격 공급에 나섰다.

천연염색 제품은 최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방에서도 효율성 향상을 위한 염색기가 필요한 실정이나 기존의 염색기는 공장에서 합성염료를 이용해 대량으로 염색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는 광주전남중소기업청(청장 류붕걸)의 ‘천연염색 지역특화육성 사업’ 지원을 받아 지난 해 염색기 개발에 나선 결과 천연염색공방 실정에 맞는 지거 염색기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개발한 염색기는 원단을 펼친 상태에서 균일하게 염색할 수 있는 지거 염색기로 프로그램 컨트롤에 의해 자체 승온과 염색 횟수 등을 자동적으로 조절 및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사용되는 염료는 쪽, 숯, 황토 등 천연염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천연염색 지역특화육성 사업’의 과제 책임자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허북구 국장은 “면티, 팬츠, 바지 등 완제품을 염색할 수 있는 가먼트 염색(Garment dyeing)기는 천연염색 공방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염색기가 많이 개발돼 있는 것에 비해 기존의 지거 염색기는 용량이 크고 보일러 및 텐터(tenter)와 연동이 되도록 돼 있어 천연염색 공방에서 사용하기가 부적합 한 실정이다."며, "따라서 보일러 없이 자체 승온이 가능하고 텐터 없이도 건조가 가능할 정도의 용량, 혐소한 공간에서 설치가 가능하며 염색 성능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염색기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고 밝혔다.

허 국장은 "이번에 개발한 염색기의 도면은 공개해 필요로 하는 공방에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한 염색기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 설치해 놓고 광주, 전남에 있는 공방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방펌프테크-날염용 연속집탈진기, 날염 품질 우수 (2015-01-30 10:54:40)
섬유기계협회, 해외 전시회 적극 참가 수출 활성화 모색 (2015-01-26 10:3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