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원사/원면Yarn > 화학섬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전북에 ‘세계 최고 탄소 클러스터’ 만든다
창조경제 혁신센터 및 창업보육센터 건립, 탄소벤처 20개 집중 육성
등록날짜 [ 2014년11월24일 16시57분 ]

24일 효성전주공장 방문해 창업보육센터 관련 설명을 듣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효성이 전라북도와 함께 ‘세계 최고 탄소 클러스터’ 만들기에 나선다. 효성은 지난해 전북 전주에 연간 2천톤 규모의 고성능 탄소섬유 공장을 완공한데 이어, 2020년까지 총 1조 2천억원을 투자해 1만 4천톤의 연간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총 400억원을 투자해 창조경제 혁신센터 및 창업보육센터를 설립∙운영함으로써 ‘세계 최고 탄소 클러스터’ 구축의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효성과 전북은 KIST복합소재연구소,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과 함께 탄소섬유 소재의 원천기술과 응용기술 개발을 활성화해 탄소섬유 소재→부품→완제품으로 이어지는 탄소특화 밸리를 조성한다. 이는 산업기반이 약했던 전북에 창조경제의 씨앗을 심어 ‘탄소섬유로 잘사는 전북’이라는 미래상을 실현해 내기 위한 정부와 전북, 효성의 의지가 반영됐다.

자동차, 조선, 건설기계, 항공기, 전력 분야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탄소섬유를 적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해, 산업 전분야로 탄소섬유 적용 범위를 넓혀,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2020년까지 탄소 관련 제품 수출 100억 달러(약 10조원)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효성은 전주공장과 맞닿아 있는 부지에 약 1,650㎡(500평) 규모의 창업보육센터를 2015년 완공할 예정이다. 창업보육센터는  ‘탄소클러스터’ 확대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효성과 전북은 창업보육센터 운영을 위해 각각 50억원을 출연, 총 100억원의 탄소밸리 매칭펀드를 조성했다.

창업혁신공모전서 대상을 수상한 탄소섬유 우산

창업보육센터에서는 탄소 관련 특화된 아이템을 가진 창업지원자나 탄소 전문 중소기업/벤처기업에 자금지원 뿐만 아니라 효성의 경영 노하우 전수, 우수 아이디어 사업화, 효성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판로 개척 등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입주한 기업들은 제품 개발 실험 장비 및 원료 지원도 함께 받게 된다.

특히 지원기업이 빠르게 자립해 조기 시장 창출이 가능하도록 탄소벤처 20개를 우선 선정, 집중 육성해 ‘탄소 클러스터’ 확장의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효성과 전북은 현재 일본, 미국, 독일 등 탄소 선진국을 맹추격하고 있는 대한민국 탄소 관련 기술 수준을 세계 Top3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20년까지 탄소 관련 혁신 중소기업을 총 100개 이상 육성할 계획이다.

창업보육센터에서 육성된 탄소벤처 20개를 포함해 전북에서 성장한 탄소관련 중소기업이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성과를 상징하는 ‘국가대표 히든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2014 대한민국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자체 개발한 탄소섬유 기술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효성은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 탄소 전문인력을 파견, 관련 산업에 대한 창업교육 및 기술개발, 사업화하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혁신중소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효성은 200억원 규모의 ‘씽큐베이션 (C’ incubation : 탄소+창조와 보육을 뜻하는 인큐베이션의 합성어) 펀드’도 별도로 운영한다. 씽큐베이션 펀드는 지역 우수 벤처 창업 및 중소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전용 기금으로 탄소소재를 활용한 창업 및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사업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효성은 전북 탄소관련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활동도 이미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월 독일과 미국 등에서 연이어 개최된 국제 복합재료 전시회에 효성의 탄소섬유 공장이 있는 전북 현지 중소기업과 함께 참가하는 등 동반 성장을 적극 추진 중이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이세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철 대체 가능한 탄소섬유, 신성장동력으로 주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중소기업과 상생협약 추진해 ‘상생 토대’ 마련 (2014-12-11 09:17:08)
효성, ‘2014 대한민국 기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2014-11-14 14:4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