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Plus News > 패션TV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패션TV-중국 상하이 모란봉 "반갑습니다"
등록날짜 [ 2014년03월27일 19시36분 ]


■ 2006년 6월 상하이 방문 때 들린 북한음식점 [모란봉]. 이 음식점은 평양냉면 등 요리와 함께 한복 입은 북한 여성들이 나와 "반갑습니다"와 같은 북한 노래를 들려주었다. 개성공단 방문 때 북한 식당(봉동관)에서 들었던 북한 노래와 거의 같은 곡들이 많았다.

"반갑습니다"의 가사는 참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북한의 음악가들이 대남공작을 위해 만들었는지 아니면 정말 동포에 대한 애뜻한 마음에서 만들었는지 그 내막은 알 수 없었지만. 잠깐 만이라도 분단을 벗어 놓고 감성적으로 이 노래를 듣고 싶었다.

평양냉면의 맛은 서울에서 먹은 냉면에 비해 별로였지만 노래와 악기연주는 일품이였다. 여기에다 꽃다발까지 안겼다. 음악과 꽃의 향연에 빠져 현실을 제대로 못보는 우를 범해서도 안된다는 생각도 했다. 그때 노래를 잘 부르던 모란봉 직원 김은희씨가 생각난다.

가이드 말대로 그녀는 북한에서 교육 받고 파견된 출신 좋은 당간부의 딸 이였을까? 우리는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없었다. 사진은 찍었지만 말은 서로에게 족쇄가 될 것 같았다. 괴물같은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분단의 장벽 속에서도 교류와 만남을 통해 아름다운 꽃-통일의 꽃-은 조용히 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조영준의 다이어리에서...)

■ SNS: ▶트위터  ▶페이스북  ▶홈  ▶블로그  ▶미니홈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르포-2007 북한 개성공단을 가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패션TV-세계 최대 소비재 박람회 [암비엔테] (2014-11-03 08:57:29)
패션TV-빈폴아웃도어 수지수현 VS 형돈대준 비교 (2014-03-25 14:0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