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Editor Story > 발행인-Story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늘생각-선죽교, 정몽주, 조선왕조
등록날짜 [ 2014년06월01일 23시00분 ]



■ KBS 대하사극 정도전을 보면서 정몽주가 피살된 선죽교(善竹橋)가 떠올랐다. 2007년 6월 26일 개성공단을 방문 했을 당시 이 역사적 비극의 장소를 견학할 기회가 있었다.

북한 역시 고려의 충신 정몽주를 기리고 있었다. 622년이 지난 지금 민주주의(자본주의), 사회주의(공산주의)가 첨예하게 대립한 이 땅에서 정몽주는 어느 진영에서도 배척 당하지 않고 추앙받고 있다.

사극 정도전에도 나왔지만 정몽주가 이방원이 보낸 자객의 손에 죽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나를 고려의 충신으로 죽게 하는구나"

그의 말대로 이성계와 이방원 세력은 정몽주를 죽임으로써 고려의 충신으로 만들었다. 정몽주가 이성계에 협조해 그때 죽지 않았다 하더라도 갈길이 험난했을 것이다. 아마도 결말은 정도전처럼 죽게 됐을 수도 있다.

정몽주를 죽이고 이씨 조선을 세웠던 이성계의 후손들은 조선 왕조 500년을 이어 갔지만 왕권을 놓고 가족들끼리 죽이기를 반복했고 끝내 일본에 나라까지 빼앗기는 등 왕조의 결말은 비참했다. 왕족 직계 혈통도 거의 끊긴 것이나 다름없다. 아마도 저승에서 이성계는 왕권찬탈을 후회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조선왕조 건립의 스토리, 이성계의 왕권 찬탈(무혈 쿠테타) 과정을 이후 군인들이 그대로 모방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때 희생된 정몽주는 추앙 받고 있지만 과연 이성계와 이방원이 진정 사람들의 마음 속에 추앙받고 있을까? 순간의 승자가 영원한 승자가 아님을 역사를 통해 배운다.[조영준의 다이어리에서...](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 SNS:▶홈▶트위터▶페이스▶블로그▶인스타▶미니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조영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오늘생각-남북 고위급 협상+개성공단
좋은글-지리산(시)
스토리-북한술 평양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늘생각-6.4 지방선거 (2014-06-02 20:06:25)
만난사람-김덕기 KBS대구 총국장 (2014-05-21 00:2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