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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 분석(282호)
중국 기능성 원단시장 초기단계 수요 부진
등록날짜 [ 2014년05월12일 12시29분 ]

[패션저널:대구=정승은 기자]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중국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상해지사 김상중 지사장이 정리한 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


■ 중국의 기능성 원단 시장 전망

기능성 원단은 이미 원단업체의 개발 아이템 부문에 있어 HOT 이슈이며 각 종 기능성 원단은 의류 브랜드에 의해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많은 원단 기업들이 유행처럼
개발하고 있는 기능성 원단이 시장에서 아직 잘 팔리고 있지는 않은데 그 이유를 살펴보면 중국에서의 기능성 원단은 이제 시장에 첫 선을 보이는 단계이고 활성화 되기까지 ‘표준의 부재’, ‘너무 높은 가격’, ‘브랜드의 부족’, ‘소비자의 인식 부재’ 등 4가지의 커다란 저항에 당면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중국의 정부 또는 권위 있는 기관에서 제정한 기능성 원단의 표준 및 검사 기준이 없고 업계의 각 기업이 자체 제정한 각양각색의 표준 및 검사 기준을 가지
고 원단의 기능 설명을 하여 소비자들이 진위를 판단할 수 없어 구매 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대동소이한 기능성 원단들을 접하는 브랜드의 구매 담당자는 혼란스럽다. “만일 시험 성적서가 있다면 고려할만하다”, “새로운 제품에 검사 결과서가 없으면 제품 출
시가 어렵다”, “강조하는 기능의 정량화가 필요하다”, 검사결과서가 없으면 근본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어필할 수 없다” 등 표준의 부재는 기능성 제품을 프로모션 하는데 있어 난관이 있다.

다른 한편, 원단에 기능을 추가한다면 당연히 상대적으로 보통 원단에 비해 원가가 상승하지만 최종 의류제품 판매가가 너무 높아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망설이게
만들고, 기능성 원단을 사용하는 패션기업은 많지만 새로운

기능성 원단의 체계적인 마케팅이 형성되지 않아 인지도가 높은 시장을 리드하는 대표 브랜드가 없어 최종 소비자를 이끄는 힘이 부족하며 소비자 또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이 부족하고 설상가상으로 각종 과대광고가 난무하여 소비자들의 판단에 혼란을 주어 기능성 제품들이 시장에 안착하는데 난관으로 작용한다.

표준의 제정은 시급한 문제이다.

브랜드 업체가 기능성 원단을 구매할 시 공신력 있는 제3자 검사기관에서 발행하는 검사결과서가 첨부되어야 소비자로 하여금 믿음을 가지고 구매를 할 수 있다. 표준을 제정하고 실시하는 사이클은 비교적 길다.

현 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국가표준은 이미 제정되었고 2~3년 내에 세부적인 규정이 발표되리라 예상한다. 연구에 의하면 기능성원단을 사용한 제품은 보통 원단 사용 시보다 가격이 5%~10% 정도 높았을때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받아들이고 지갑을 열 준비가 될 수 있다고한다.

기능성 원단에 대한 이해도 제고 또한 필수적이다. 생산기업은 소비자에게 전문적인 설명서를 제공하여 이해도를 제고하여야 한다. 또한 매체 등 섬유업계 외에서도 기능성 원단에 대한 지속적인 보도를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능성 제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보급해야 한다.

기능성 원단을 사용한 신상품이 출시되면 대리점 및 판매사원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이해를 전달하여야 한다. 특정한 기능에 대해서는 기능에 대한 TAG을 달아주고 매장 내에 포스터 등을 통하여 광고를 진행한다.

중국의 기능성 제품에 대한 시장 및 이해도는 이제 걸음마 단계이다. 기능성 의류의 경우 소득의 향상에 따라 이미 성숙한 관광 시장에 이제 걸음마 단계인 레저 시장이 부합되어 유행이 된다면 중국 내수시장에의 적용은 무한하다 할 것이다.[Korea Textile Center /INSIDE TEXTILE 제282호](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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