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Plus News > 증권/금융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전남 가사도에 신재생에너지용 ESS 공급
등록날짜 [ 2014년03월13일 00시00분 ]

1.25MW/3MWh급으로 도서지역 최대용량, 8월 말까지 설치 예정


[패션저널:조수연 기자]효성이 13일 전라남도 진도군에 위치한 가사도에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발전 시스템과 연계하는 1.25MW/3MWh ESS 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의 '독립형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국내 도서(島嶼)지역에 설치된 ESS 중 용량이 가장 크다. 효성은 오는 8월 말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가사도 160여가구 주민 380여명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ESS란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력저장장치이다. 전력변환장치(PCS: Power Conditioning System)와 리튬이온전지(Li-ion Battery), ESS 전체 시스템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다.

ESS는 크게 ▲전력피크 대응(수요가 적거나 비용이 저렴한 시간대에 전기를 저장했다 전력 피크 시간대에 사용), ▲전력효율을 높이기 위한  용도,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신재생에너지의 불규칙한 전력공급 보완책으로서 주목 받고 있다.

가사도의 경우, 육지의 전력을 직접 끌어와 쓰기 어려운 상황으로 자체적으로 디젤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발전해왔으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에 효성의 ESS가 설치되면, 한층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효성은 지난해 말 제주특별자치도 ‘탄소 없는 섬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가파도 내 풍력발전연계용 ESS를 설치했으며, 삼성SDI 기흥사업장에도 1MW급 ESS를 구축하여 전력요금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구리 농수산물공사에 250kW/500kWh ESS를 공급해 안정적인 전력수급 및 활용을 돕는 등 국내 ESS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있다. 홍콩전력청과도 400kW급 계통연계형 ESS 수주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조수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위기의 섬유업계, 전기료 인하 목소리 커져
칼럼-미래 메가시티 에너지 어디서 생산해야 하나?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레이케미칼 2014 1/4분기 실적 (2014-05-12 11:11:44)
3월부터 MW급 풍력설비도 국내인증 가능 (2014-02-18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