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Plus News > 푸드저널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커피-원두커피, 블루마운틴(Blue Mountain)
등록날짜 [ 2013년09월21일 00시00분 ]



 


■ 블루마운틴(Blue Mountain):카리브해 자메이카 섬 블루마운틴(Blue Mountain)의 높은 산비탈(해발 2,0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된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 1730년경 영국이 자국 식민지였던 자메이카에서 들여와 공급한 결과 맛이 좋아 대중화 됐다.

맛과 향이 뛰어나 커피의 여왕 혹은 황제로 불리며 가격도 비싸다. 보통 아라비카 커피보다 4배 이상 비싸다. 하와이 코나 , 예멘 모카와 함께 세계 3대 커피로 불린다.

맛은 신맛이 적고 부드러우며 초콜릿 향이 우아하게 풍긴다. 자메이카 섬 블루마운틴에서 생산되는 오리지날 커피는 생산량이 연간 수백여 톤으로 매우 적다. 자메이카 정부는 해발 2000m 이상에서 재배한 커피에만 블루마운틴 인증을 해 주고 있다. 대부분이 이 블루마운틴을 섞어(블렌딩) 블루마운틴 커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커피(Coffee):커피나무의 열매에서 외피, 과육, 내과피, 은피를 벗겨 낸 생두(Green Bean)를 말린 후 구워 가루 상태로 만들어 물로 내리거나 압축기(에스프레소 머신)로  짜서 먹는 음료이다.

커피의 어원은 아랍어인 카파(Caffa:힘)에서 유래 됐다. 커피 나무의 기원은 아프리카 에티오피아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는 조선시대 때(1896년 경) 고종 황제가 러시아공관에 머물면서 접한 후 보급됐다고 한다.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 원두 커피로 나뉜다. 원두커피는 생산지, 나무품종, 로스팅(Roasting) 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맛을 낸다. 

원두커피는 드립식 커피, 압착식(에스프레소) 커피, 끓이는 커피(이탈리아식 모카포트, 터키식 커피)로 나눌 수 있다.  

가루형 인스턴트 커피는 커피액을 추출한 후 건조시켜 분말화한 것으로 떠거운 물로 녹여서 먹는다.

드립식커피는 원두가루를 거음종이에 넣고 떠거운 물로 내린 것이다. 

압착식 커피는 압축기(증기압식, 피스톤식, 펌프식)를 사용해 원두 커피를 떠거운 물로 짜낸 것이다.

끓이는 커피는 포트에서 끓여서 증기를 타고 올라온 커피다. 터키식 끓이는 커피는 커피 찌꺼기를 그대로 마시는 독특한 형태다.

에스프레소에 물을 탄 것을 카페 아메리카노(Caffe Americano), 우유(Latte/이탈리아어)를 섞은 것을 카페라테(cafe latte/프랑스:카페오레(caffe au lait))라고 한다. 우유 거품을 얹은 것을 카푸치노(Cappuccino)라고 한다.

이밖에도 마키아토(Macchiato/우유를 조금만 넣거나, 우유 거품만을 얹는 것), 프라페(Frappe/얼음을 갈아 섞는 것),카페 콘파냐(Cafe Con Panna/에스프레소에 휘핑크림을 얹은 것), 아이스 아메리카노,  카페 비엔나, 아포가토, 커피 프라페, 카페 마로끼노, 카페 사이공(연유를 넣은 베트남식 커피) ,커피 플로트, 카페 프레도, 카페모카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가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커피-원두커피, 우에우에테낭고 SHB(Huehuetenango SHB)
커피-원두커피, 안티구아 SHB(Antigua SHB )
커피-원두커피, 예가체페(Yirgacheffe/이르가체페)
커피-원두커피, 까시 씨엘로(CASI CIELO)
커피분석-카페라테
커피-원두커피, 에스프레소(Espresso)
커피-원두커피, 카푸치노(Cappuccino)
자료-커피의 종류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음식기행-옻오리, 옻닭(한국) (2013-10-14 00:00:00)
과일스토리-무화과(無花果) (2013-09-01 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