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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능성 친환경 섬유 총집결, [PIS 2013] 관심집중
등록날짜 [ 2013년08월29일 00시00분 ]

내달 9월 4일 개막, 14회째 국내외 유력 바이어 급증, 역대 최고 성과 기대

PIS 2012 전시장 전경

[패션저널:박윤정 기자] ‘프리뷰 인 서울 2013 (PIS 2013)’ 전시회가 기능성과 친환경성을 갖추고 패션성이 강화된 제품들이 다수 출품될 예정인 가운데 내달 9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B홀에서 개최된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노희찬) 주최로 2000년 시작해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PIS 2013 전시회는 미래 성장동력이 될 섬유소재를 제시하고 산업 전 분야에 걸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상담을 주선하며 국제적 섬유마켓플레이스로서의 역할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총 251개사 410부스 규모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기능성 및 친환경 섬유, 특허소재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소재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국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해외 유수 섬유업체들이 10개국에서 69개사 92부스 규모로 참가신청을 해 국제 전시회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였다.

섬산련 권영환 상무는 “올해 PIS는 미래 섬유 비즈니스를 선도할 다양한 소재들이 출품된다. 이 소재들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웃도어, SPA, 럭셔리까지 신소재 축제의 장


올해 PIS는 아웃도어가 주도하고 있는 국내 패션시장의 현황을 반영하듯 에스티원창, 영풍필텍스, 신한산업, 광림섬유, 신풍섬유 등의 방투습 라미네이팅 원단을 비롯해 발열보온소재, 고밀도 박지 직물, 자외선 차단 소재 등 고기능성 원단들이 크게 늘었다.

기능성 소재 역시 고감성 디자인과 부드러운 촉감, 자연스러운 신축성이 중요해지면서 루디아, 성민기업, 지현, 우정무역 등 다양한 업체들이 이에 대응한 새로운 소재들을 소개한다.

특히, 영텍스타일과 신흥은 핫 아이템인 PP(폴리프로필렌) 원단 ‘울티마 엑스’와 ‘라이트맥스’를 각각 선보인다. 확대되는 보온시장을 겨냥한 일본 도요보의 ‘엑스 Ag+'를 비롯해 영텍스타일의 ‘플러스히트 에이치’, 웰테크글로벌의 ‘미라히트’, 엔디아이의 ‘호왐텍스’ 등 발열 및 축열 소재들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와 비교해 서진텍스타일, 자인섬유, 와이엠케이, 신흥, 영텍스타일 등은 최근 유행하는 NP복합사를 사용한 메모리 소재들로 트렌드를 주도한다.

휘들옷 부스(2012년)

에코소재(Eco-Textile)는 국내외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현실을 반영해 에코텍스, 블루사인 등의 국제 인증을 획득한 소재들이 글로벌시장 진출을 꾀한다. 케이준컴퍼니의 오가닉코튼과 같은 자연소재와 신한산업, 영풍필텍스, 실론, 유진폴리텍크 등과 같은 기능성 섬유업체들이 친환경 인증을 통해 마케팅을 강화한다.

또한, 최신 유행하는 패션소재들도 다양하게 소개된다. 나노시스, 한솔에코, 신화, 신스, 오리엔탈코프, 엠에스텍스타일, 우원트레이딩 등은 프린트를 비롯해 번아웃, 포일, 디보싱 등의 다양한 후가공 직물이 소개되며, 한은텍스와 일송텍스는 메쉬원단, 경원과 동림 등은 인조모피 원단, 백산무역은 자카드, 위그코리아는 루비올레 소재 등 특화 아이템의 신소재들이 전시된다.

한편, 해외 참가업체들의 경쟁력도 더욱 강화됐다. 텐셀, 모달 등 친환경 신소재를 주력으로 하는 오스트리아 렌징이 3년 연속 참가하며, 전방위적 기능성섬유 전문업체인 대만의 에베레스트(EVEREST)와 신합섬 복합소재 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해온 일본 도요보가 처음 PIS 전시회에 참가한다.

중국은 장쑤 헝리화섬(JIANGSU HENGLI CHEMICAL FIBER)을 비롯해 씨미엔방적, 성홍 등 41개의 섬유업체들이 대거 참가해 PIS 전시회를 한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한다. 이외에 터키, 싱가폴, 대만, 인니, 우즈벡, 파키스탄 등지에서 자수직물을 비롯해 아웃도어용 기능성 원단까지 다양하게 출품해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품질과 기술력을 강조한다.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풍성한 부대행사 마련

디지아이 부스(2012년)

참가업체들의 다양한 소재들과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줄 'Trend Forum관'은 특허소재, 콜라보레이션(소재기업+디자이너) 의류제품, 스몰오더존(Small Order Zone) 구성을 통해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소재들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인덱스 및 비주얼 기능이 강화됐다.

스몰오더존(Small Order Zone)은 저렴한 가격에 소량 주문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PIS는 부대행사를 통해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섬유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9월 4일 코엑스 E5홀에서 열리는 유망소재기업의 신소재 개발동향 설명회에는 성민기업(주), 서진텍스타일(주), (주)신한산업, 신풍섬유(주) 등 4개사가 참여해 2014년 Trend에 맞는 고부가가치 신섬유 소개와 품평회를 개최한다.

E5홀에서는 FTA 활용과 원산지 검증 대응 세미나를 통해 최근 FTA 동향 정보와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한 원산지 검증 대비방안을 제시와, E6홀에서는 한국패션시장 규모조사, 중국 바이어를 위한 한국의류산업 동향 및 글로벌 마켓패션트렌드, 패션소재 역량강화사업 사례확산 등의 세미나를 통해 한국 패션시장의 규모에서부터 최신 트렌드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렌징그룹 부스 (2012년)

9월 5일 오전 E5홀에서는 최신 섬유기술 개발동향 세미나를 통해 선진 섬유기술의 소재개발 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제품화 전개방향을 소개하며,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는 중견‧중소기업 및 ICT 업계간의 R&D 상생협력을 위한 정보공유 포럼을 개최한다.

이 외에도 패션전문가 그룹을 초청한 심포지엄에서는 피에프아이엔이 ‘14 SS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세미나를 통해 2014년 S/S를 주도할 Color와 Fabric 등 전반적인 디자인 디렉션을 제안하며 패션인트렌드는 아웃도어 패션기업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아웃도어 패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5가지 전략을 공개한다.

대형 바잉 오피스 및 신규참가 바이어 급증

중국 헝리화섬 부스(2012년)

올해 PIS에는 미주, 유럽의 고급브랜드는 물론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등 세계 각지의 대형 패션그룹과 종합수출입상사, 의류메이커 등 유력 바이어들이 참관한다.

LA 소재 미국의 대형 패션그룹으로 이미 다수의 한국업체들과 거래중인 BCBG 그룹, Neo Tex USA, Dool Fna, Silver Vision Textiles 등이 PIS를 방문해 한국산 제품의 구매량을 늘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뉴욕소재의 Armani Exchange, JonesS Apparel Group, Joe Fresh는 기존 거래선 추가 및 대체 업체 발굴을 위해 PIS를 방문한다.

Studio Paglaiai는 이태리 중고가 시장에 고품질 한국산 패션소재를 수입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며 Kusilas는 친환경 소재 및 자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TORY BURCH Hong Kong Limited, Ralph Lauren Asia Pacific Ltd, Club Monaco US, LLC, Coach Hong Kong 등 홍콩의 원단 소싱담당자들도 직접 방문하여 PIS를 통해 한국산 소재 구매의사를 밝혔다.

중국 최대의 남성복 브랜드인 Hengyuan(group)는 여성복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해 한국산 소재에 대한 품질과 디자인 경쟁력 조사차 방문하며 Fazeya Group社는 200여개 매장 리뉴얼과 함께 한국산 원단을 사용하기로 한 방침에 따라 한국 소재업체와의 활발한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U-JIN, Shanghai Suran Fashion, Chun-Yi Textile 등도 자체 브랜드의 원단 소싱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며 Kish Art(이란), Masaranj Garments Manufacturing (UAE), Khan Enterprises(파키스탄) 등 각국 현지의 유명업체들도 내방한다.

전시회 기간중에는 한국문화의 우수성과 한국의 미를 전파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9월 4일엔 남산골 한옥마을, N서울타워(케이블카) 등 관광중심의 야간투어 프로그램과 9월 5일엔 산업단지공단과 공동으로 산업교류를 희망하는 해외바이어 및 비즈니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국내 우수 섬유기업(우성염직, 파카RGB)의 생산현장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수출시장 외에도 내수시장 공략에도 힘을 실은 올해 PIS 참관을 위해 제일모직, 이랜드월드, 코오롱, 코오롱패션머티리얼, 평안엘앤씨, 영원무역, 아가방앤컴퍼니, 쌍방울트라이그룹 등 국내 대표 패션기업은 물론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홈앤쇼핑 등의 유통업체와 EXR, SK텍스타일, 신영와코루, 대우인터내셔날, 한솔섬유 등 국내 주요 수출업체들도 사전 등록 신청을 마쳤다.

PIS 주최측은 올해 미국, 캐나다, EU,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의 해외 유명 브랜드업체 바이어를 포함해 10,000여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전시회를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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