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Fashion Top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일본산 불매운동,국내 진출 일본 패션브랜드 초긴장
등록날짜 [ 2013년02월26일 00시00분 ]

600만 자영업자 단체 3월 1일 일본산 제품 취급 안하기로 결의 역대 최대 규모
'다케시마 날' 행사 개최에 반일 감정 고조 국내 진출 일본 패션 브랜드 좌불안석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명동 중앙점

[패션저널:박윤정, 조수연 기자]회원 600만명을 거느린 국내 자영업자 단체(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착수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패션(의류), 자동차, 전자, 주류 등 일본 브랜드들 수입해 전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매출 감소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번에 일본산 불매 운동에 참가하는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80여 개 직능단체와 골목 소상공인 단체 등에서 600여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일본 식민지 통치시대 조만식(曺晩植) 선생의 물산장려운동 이후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공동상임대표는 지난 25일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대대적으로 벌이고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고 주장함에 따라 일본산 제품의 불매운동을 전개하게 됐다"며, "이번 불매운동은 80여개 직능단체와 60여개 소상공인, 자영업자단체,시민단체 등이 참가해 3월 1일부터 일본 제품을 취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본산 불매운동에 참가하는 이들 골목상권은 국내 유통 중인 일본 제품의 80% 가량을 취급하는 규모다. 이번 일본산 불매운동은 지난해 영토 문제가 불거졌을때 중국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일본산 불매운동이 격렬하게 일어났으나 국내에서는 미온적이였다는 지적 등에 자극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추진하는 자영업자 단체들은 오는 3월 1일(3·1절) 서울 종로구 파고다공원에서 결의식을 갖고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 골목 상권이 벌이는 불매운동 대상에는 의류(유니클로 등)를 비롯해 담배(마일드세븐 등), 맥주(아사히, 삿포로, 산토리, 기린 등) , 자동차(혼다, 도요타 등) 등이 포함돼 있다.

현재 국내에 진출한 일본 패션 브랜드는 초대형 패션 유통점인 [유니클로(SPA 브랜드)]를 비롯해 아웃도어 브랜드 [몽벨], 신발 브랜드 [아식스], 골프복 브랜드 [아다바트]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밖에도 [이세이미야케], [히미코] ,[꼼데가르송], [사만다타바사] 등이 있으며 일본 자본이 투자한 패션기업들도 일부 있다.

한편 이번 일본산 불매운동의 경우 소비자가 아닌 유통 현장의 최전선인 골목상권 경영자층이 전개하는 것이여서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기업들이 주도하는 유통과 일본 기업이 직접 전개하는 직매장 등에는 큰 영향이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골목상권의 일본산 불매운동이 최종 소비자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관련기사

칼럼-패션제품 가격은 소비자들이 결정한다 (2013-02-22)
칼럼-중국의 일본산 불매 운동, 우리는 어떻게 볼 것인가? (2012-09-21)
중국 유니클로(UNIQLO) 19개 매장, 휴점 결정 (2012-09-19)
칼럼-대한민국, 왜 일본 [유니클로]에 열광 하는가? (2011-12-05)
[유니클로] 한국공략 확대, 2020년 3조원 매출 목표 (2011-11-11)

조수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오롱스포츠VS블랙야크, 40주년 마케팅 진검승부 (2013-02-27 00:00:00)
봄 신사복, 클래식한 수트에 블루 컬러 인기 예감 (2013-02-2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