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베스트뉴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유통채널D-Ch > 백화점/마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유통업계, 유통산업연합회 출범키로
등록날짜 [ 2013년02월07일 00시00분 ]

프랜차이즈, 편의점 등으로 참여 확대 및 민간 자율 체계로 전환

 

[패션저널:조수연 기자]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지난 2월 6일(수) 오전7시 30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유통업계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개최해 유통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유통산업연합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통산업연합회 출범계획, 파주시 유통산업 상생전략, 일본 유통업 현황 및 시사점에 대한 발표 등이 있었다.

이날 참석 인사들은 그동안  정부 주도로 운영되던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민간 운영 체계로 전환하고, 업계의 참여 범위도 확대하는 등 유통산업연합회로 확대 개편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이 참여하는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 출점자제, 자율휴무 등 상생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유통산업연합회는 유통산업의 상생협력과 발전 방안을 상시적으로 논의하는 장이 필요하다는 업계 공감대가 확보됨에 따라 기존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확대 개편하는 것이다.
 
유통산업연합회는 대형마트 3사, 기업형슈퍼마켓 4사, 전통시장, 슈퍼마켓에서 프랜차이즈, 편의점, 온라인쇼핑 등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지경부가 임시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던 것을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에 지원단을 설치해 민간 자율 체계로 전환하게 된다.

다만, 대형유통업계와 골목상권의 요청에 따라 정부대표가 계속 참여해 조정 역할을 수행(운영위원 : 산업경제실장, 분과위원 : 산업경제정책관)하게 된다.

업계는 “유통산업의 중요성(전체 종사자 수의 15.0%:364만명, GDP의 7.5%:81.6조원)에도 불구하고 골목상권, 불공정거래 등 유통업계의 내부 갈등으로 정책적으로 소외된 측면이 있었으나 연합회 출범을 계기로 유통산업에 대한 정책 지원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세계섬유신문사)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칼럼-세계 유일 소매유통기업 “돈키호테” 전략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헤리토리, 롯데백화점 잠실점 오픈 (2013-02-15 00:00:00)
패션업계, 소비자 유혹하는 콜라보레이션 인기 (2013-01-0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