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Fashiontop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특별기획-싼 옷이 넘쳐나는 구로동 아울렛 매장 탐방
재고 상품 탈출구 패션업체의 아픔 안고 문전성시 이뤄
등록날짜 [ 2004년09월28일 00시00분 ]


 불경기가 장기간 계속 되면서 아울렛 매장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신제품을 판매하는 정상 매장은 문을 닫고 아예 아울렛 매장으로 업종 전환하는 사례까지 생길 만큼 한국 패션시장은 지금 재고물건들이 넘쳐나고 있다. 백화점도 아울렛으로 가고 있을 정도다.

올 초 현대백화점 울산·성남점은 상호를 [메이]로 바꾸고 아울렛으로 전환했다. 뉴코아백화점도 이랜드로 넘어가면서 아울렛으로 다시 태어났다.

아울렛 매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바로 구로동이다. 구로동 외에도 아울렛 스트리트를 형성했던 문정동을 비롯해 목동아울렛, 창동아울렛, 일산 덕이동아울렛 등이 있다. 그러나 아울렛의 원조는 역시 구로동이다.

구로동은 과거 의류업체들이 몰려 있던 곳이다. 1964년 수출산업공업단지개발 조성법에 의해 조성된 구로수출산업공업단지 내에는 이름 없는 캐주얼 업체에서부터 대기업 기성복업체들까지 수많은 패션업체들이 구로동 일대에 생산 거점을 확보했고 이곳에서 재고 의류제품도 판매해 왔다.

새로운 신제품을 만드는 공장에서 재고품(이월상품)도 판매 했던 것이다. 그 당시에는 구로동이 아울렛 매장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였다. 구로동내 공장 근로자나 인근 주민들이 이용하던 이월상품 판매매장(상설할인점)이 입소문을 통해 퍼지면서 소비자들이 하나둘씩 구로동을 찾았던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기성신사복 업체인 에스에스, 제일모직, 코오롱상사, 서광모드, 부흥, 세계물산(현 에스지위카스) 등의 이월상품 매장들이 인기를 모았었다. 백화점이나 가두 매장에서 신사복을 구입하려면 30%정도밖에 할인이 안됐지만 이곳에서는 50-70%까지 할인된 이월상품을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구로동은 알뜰 구매족들의 단골코스로 변해 갔던 것이다.

7~80년대 의류수출이 침체되면서 수출위주의 봉제공장들이 내수로 전환했고 이후 90년대 들어 국내 봉재공장 운영이 악화돼 구로동의 모습도 변해가기 시작했다. 공장이 사라지고 공장 부지를 활용한 물류센터와 아울렛 매장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했다.

봉제공장은 대부분 아울렛 매장으로 전환했다. 삼성물산(현 제일모직)과 코오롱상사(현 코오롱패션, 코오롱FNC)등이 아울렛 매장과 함께 대규모 물류센터를 운영했다.

기성신사복업체인 부흥, 서광 등이 침몰하면서 이 곳 공장들이 아울렛 매장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중소 봉제공장들이 있던 자리에도 하나둘씩 아울렛 매장들이 들어찼다. 최근에는 마리오 아울렛이 대규모 매장을 오픈 구로동의 아울렛 점포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공장오거리와 수출의 다리 사이 봉제공장 자리에는 상설할인 매장이 많다. 이곳에서는 주로 기성복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 가운데 영업을 중단한 브랜드 제품이나 2-3년 묵은 재고품을 최고 70%까지 할인해 판다. 상설 할인 매장과 달리 아울렛 매장은 재고 기간이 짧은 이전 시즌 상품을 주로 판매한다고 하지만 실제 묵은 상품들이 섞여 있어 상설할인매장과 아울렛 매장의 차이는 거의 없는 셈이다.

현재 구로동의 아울렛 매장은 가리봉 전철역과 2공단 사거리를 중심으로 반경 2km 내에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이들 아울렛 매장에는 1년 정도 지난 초저가 의류에서부터 신발 잡화 상품들을 손쉽게 구입 할 수 있다.

제일모직 이코노 샵이나 에스지위카스 코오롱 이월매장에 가면 이름 있는 유명 브랜드의 이월상품을 초저가로 구입할 수 있다. 주말이면 이곳에는 알뜰 쇼핑족들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한꺼번에 수십 벌의 옷과 신발을 구입해 가는 진풍경도 볼 수 있다. 구로동은 불경기가 오래 지속되면서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구로동의 아울렛 매장은 패션업체들이 팔다 남은 재고들을 쌓아 놓아야만 하는 고육지책의 탈출구여서 이곳의 활성화는 패션업계의 아픔을 고스란히 대변해 주는 상반된 모습이 숨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대형 유통업체들 아울렛 시장 격돌
기획탐방-국내 로데오타운 모태, 패션상권 중심지 문정동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맞춤양복패션쇼 올해 행사 중단 (2004-09-30 00:00:00)
아시아패션연합회 한국 개최키로 추진 (2004-09-02 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