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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패스트 패션업체 중국서 치열한 경쟁
미국 갭(GAP) 지난달 중국에 4개 매장 동시 오픈 ZARA, H&M에 도전장 던져, ZARA 빠른 성장에 품질 문제 대두, H&M 제품생산 늦지만 가격 저렴해 경쟁력
등록날짜 [ 2010년12월14일 00시00분 ]


[패션저널:베이징=김송화 기자]중국시장에서 다국적 패션소매업체(패스트패션:의류 기획·생산·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방식,SPA)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 11월, 미국 최대 패션소매업체 갭(GAP)이 중국에서 첫 4개 매장을 동시 오픈 함에 따라 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한 스페인 Inditex그룹의 ZARA와 스웨덴 Hennes&Mauritz(“H&M”)등과 치열한 경쟁이 빚어지고 있다고 중국방직복장주간이 보도했다.

[갭(GAP)]의 중국 진출에 대해 중국 패션유통업계는 3,4년 전 이미 중국시장에 진출한 ZARA와 H&M이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안착하기 쉬웠으나 이제 갓 진출한 GAP이 두 경쟁 브랜드와 같이 성공할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대해 중국 GAP의 양더밍(杨得铭)CEO는 "중국에서 어느 의류체인점도 아직 큰 비중을 점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성장 발전 가능성이 크다"며"앞으로 우선 최초의 4개 매장을 견실하게 안정시킨 후 2-3년 내에 각 중심도시로 확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상하이(상해)와 베이징(북경)의 Flagship 매장규모에 대해 "인구가 300만 뿐인 캐나다 토론토에 12개 매장을 설립한 규모로 계산 한다면 상하이(상해)에 최소 12개 매장을 확장할 예정이고 나아가서 중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확장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방직복장주간은  GAP, ZARA, H&M 등 중국 진출 세계 3대 패스트패션(SPA) 업체의 경쟁력을 분석 했다. 이 분석 자료에 다르면 [ZARA]는  절대 뒤엎을수 없는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가고 있지만 최근 중국 공상관리국으로부터 품질 불합격 사태가 자주 제기 되는 등 품질면에서 단점이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ZARA(자라)]는 중국내 20개 오토시스템의 염색, 재단센터를 설립하고 기타 수작업이 필요한 제품은 주변의 500개 작은 공장이나 혹은 가정에 작업을 의뢰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부터  제작, 납품 등을 15일 내에 완성할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상당한 경쟁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중국시장에서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한  ZARA의 약점은 바로 품질면에서 자주 공격을 받는다는 것. 올해 절강성공상관리국은 수입브랜드 의류 품질을 추출해 검사한 결과 ZARA의 부분 상품이 “내습 마찰 색상유지도”, “사용 설명” 등 대부분이 요구에 미치지 못했고 작년 상해시 공상관리국이 발표한 불합격 여름 신발 브랜드 중에도 ZARA가 있었으며 북경시 소비자협회도 ZARA의 코트 중 한 종류가 융털 함량 불합격 판정을 받은 바 있다고 지적했다.

H&M은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최종생산까지 ZARA에 비해 5일이나 늦지만 이 5일의 대가가 바로 제작 단가를 낮춰 ZARA의 판매 가격에 비해 30~50% 가량 값이 싸다는 점이 경쟁력이다고 분석했다. 기본 의류 판매가가 일본 유니클로(UNIQLO)보다 낮아 가격면에서 경쟁력과 흡인력이 강하다고 평가했다.

H&M은 패션 칼라가 검정색과 흰색 등 무겁고 어두운 단색 위주이고 동시에 상해와 북경 등 대도시에 대량의 광고 홍보를 하고 있다는 것. H&M은 2007년 상해화이하이로(淮海路)에 중국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10년 상반기까지 중국지역 매장 수량이 33개에 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뒤늦게 중국 시장에 진출한 GAP은 경쟁 대상을 물리치는 또 다른 방책이 바로 온라인쇼핑으로서 이미 상해이상인터넷회사(上海奕尚网络信息有限公司)와 합작을 달성해 현재 온라인 쇼핑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해 전국 범위 내에 무료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가격 또한 매장에서의 판매가격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는 것. 이로 인해 기타 경쟁상대 보다 한발 더 앞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관련기사:세계 3대 패션 체인점 중국 진출 경쟁력 분석 참조)[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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